생활환경으로서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법체계의 개선에 관한 연구

Title
생활환경으로서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법체계의 개선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Improvement of Legal System of Conserving Marine Environment asHuman
Author(s)
안기수
Alternative Author(s)
안기수
Publication Year
2015-11-06
Abstract
우리나라 해양환경행정의 행정조직 및 법체계의 역동적인 변천과정에 대하여 환경법적 관점에서는 수많은 문제가 지적될 수 있으나, 이 글에서는 해양환경의 개념과 범위 설정의 변동 과정을 살펴보고 최근 논의가 필요한 생활환경으로서 해양환경의 보전을 위한 법체계의 개선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과거 해양환경은 주로 자연환경으로서 인식되는 대상이었으나 최근에는 그 중심축이 생활환경 쪽으로 이동하였고 이에 따른 법적 연구가 뒷받침 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이 글에서는 우선 ① 환경의 구분 기준으로서 ‘자연’ 및 ‘생활’ 개념에 대하여 논의하고 ② 해양에 대한 인식변화와 해양환경 개념 정립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③ 생활환경으로서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법체계의 개선에 위한 주요 쟁점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한 법체계의 개선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과거 해양환경은 주로 자연환경으로서 인식되는 대상이었으나 최근에는 그 중심축이 생활환경 쪽으로 이동하였고 이에 따른 법적 연구가 뒷받침 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이 글에서는 우선 ① 환경의 구분 기준으로서 ‘자연’ 및 ‘생활’ 개념에 대하여 논의하고 ② 해양에 대한 인식변화와 해양환경 개념 정립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③ 생활환경으로서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법체계의 개선에 위한 주요 쟁점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101
Bibliographic Citation
제5회 신진학자 학술대회, pp.5 - 40, 2015
Publisher
고려대학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