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단면 수중터널에 대한 수리모형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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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오상호 -
dc.contributor.author 박우선 -
dc.contributor.author 장세철 -
dc.date.accessioned 2020-07-15T22:53:00Z -
dc.date.available 2020-07-15T22:53:00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5-11-13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065 -
dc.description.abstract 수중터널과 관련한 연구는 많지는 않지만 일본, 중국 등 실용화에 관심을 가진 몇몇 국가를 중심으로 타당성 조사 및 기초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특히 수중터널의 계획 및 설계 시 주요 검토 사항인 터널 동요 및 유체력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國栖 등, 1993 國栖 등, 1994 Hong and Ge, 2010). 본 연구에서는 수중터널 단면이 타원형 및 사각형인 경우에 대한 규칙파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파랑 조건과 수심 및 부력 대 자중비(BWR: Buoyancy Weight Ratio)의 변화에 따른 수중터널의 거동 및 수리특성을 분석하였다. 보고된 바 있다 (國栖 등, 1993 國栖 등, 1994 Hong and Ge, 2010). 본 연구에서는 수중터널 단면이 타원형 및 사각형인 경우에 대한 규칙파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파랑 조건과 수심 및 부력 대 자중비(BWR: Buoyancy Weight Ratio)의 변화에 따른 수중터널의 거동 및 수리특성을 분석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dc.relation.isPartOf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
dc.title 이형단면 수중터널에 대한 수리모형실험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248 -
dc.citation.startPage 245 -
dc.citation.title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오상호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박우선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장세철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245 - 248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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