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중터널 내화 설계를 위한 설계 사례 분석

Investigation of design method for fire resistance of SFT

대륙간 연결 및 도시 연결사업 추진이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주변에 한-중과 한-일 철도 또는 도로 연결사업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 때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은 해중터널, 해저터널, 침매 터널 등이 있다. 이중에서 해중터널은 부력에 의하여 해중에 부유하거나 지지보가 자중을 부담하여 수중에 잔교식의 형태로 건설되는 터널의 형식을 말하며, 일반적인 교량, 침매터널, 해저터널의 보완구조물 혹은 대체구조물로 건설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해중 터널은 차량 혹은 철도가 운행되는 형태를 가진다. 이때 차량 혹은 철도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에 승객들이 대피할 공간이 필요하고 또한 해중 터널구조는 화재열에 대하여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외곽순환도로 화재와 같이 교량의 경우에는 이동 차량들을 차단 후 구조가 손상된 부분에 한하여 교체시공 혹은 유지보수를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해중 터널의 경우 화재에 의하여 구조가 손상이 되었을 경우에는 교체 시공이 매우 힘들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이유로 화재에 의한 해중 터널 구조의 보호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의 터널 내화 설계 기준(ITA) 및 해외의 침매터널 내화 설계 사례를 분석하여 해중터널에의 적용성을 검토 하였다.부유하거나 지지보가 자중을 부담하여 수중에 잔교식의 형태로 건설되는 터널의 형식을 말하며, 일반적인 교량, 침매터널, 해저터널의 보완구조물 혹은 대체구조물로 건설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해중 터널은 차량 혹은 철도가 운행되는 형태를 가진다. 이때 차량 혹은 철도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에 승객들이 대피할 공간이 필요하고 또한 해중 터널구조는 화재열에 대하여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외곽순환도로 화재와 같이 교량의 경우에는 이동 차량들을 차단 후 구조가 손상된 부분에 한하여 교체시공 혹은 유지보수를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해중 터널의 경우 화재에 의하여 구조가 손상이 되었을 경우에는 교체 시공이 매우 힘들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이유로 화재에 의한 해중 터널 구조의 보호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의 터널 내화 설계 기준(ITA) 및 해외의 침매터널 내화 설계 사례를 분석하여 해중터널에의 적용성을 검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