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폐기물 바닥재의 지반공학적 특성

Title
생활폐기물 바닥재의 지반공학적 특성
Author(s)
박해용; 오명학; 이정협; 조완제
KIOST Author(s)
Park, Hae Yong(박해용)Oh, Myoung Hak(오명학)
Alternative Author(s)
박해용; 오명학
Publication Year
2015-11-1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폐기물 소각 시 발생하는 소각재중 바닥재의 건설재료로서 재활용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기본물성 및 역학시험을 수행하였다. 체가름 시험, 비중시험, 상대밀도시험을 실시하여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투수시험, 다짐시험, 직접전단시험을 실시하였다. 바닥재의 강도특성은 일반적인 사질토와는 다른 경향을 나타내는데, 이는 소각방식의 영향과 원 재료가 가지고 있던 물리적 특성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한 차이로 판단된다.시험, 다짐시험, 직접전단시험을 실시하였다. 바닥재의 강도특성은 일반적인 사질토와는 다른 경향을 나타내는데, 이는 소각방식의 영향과 원 재료가 가지고 있던 물리적 특성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한 차이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05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연구발표회, pp.154, 2015
Publisher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