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를 이용한 실시간 선박모니터링 체계 구축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를 활용한 관할 해역의 선박정보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내용을 기술한다. 현장에 설치된 AIS로부터 수신되는 선박정보는 현장 서버에 원시자료 형태로 저장되며, 이는 위성통신망을 거쳐 실시간 전송된다. 이렇게 원격으로 전송된 원시자료는 자료 해독 과정을 거쳐 선박 위치 및 속성 정보로 추출되며 이를 가시화함으로써 관할 해역 선박정보의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러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는 효율적인 해양 감시, 사고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며, 향후 해양감시분야에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된다. 이렇게 원격으로 전송된 원시자료는 자료 해독 과정을 거쳐 선박 위치 및 속성 정보로 추출되며 이를 가시화함으로써 관할 해역 선박정보의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러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는 효율적인 해양 감시, 사고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며, 향후 해양감시분야에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