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항공기 기반 초분광 원격탐사를 위한 정밀 비축 삼반사경 설계와 제작 현황

Design and Development Status of Precise off-axis TMA for Hyperspectral Remote Sensing based on UAV

본 논문에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KOSC) 에서 현재 개발 중인 무인항공기 탑재를 위한 초분광센서의 일환으로 비축삼반경 형태의 전단광학계의 설계과 제작 현황을 발표한다. 기존의 해양 관측용 초분광 센서(AVIRIS, Ocean PHILLS, HICO 등)에서 사용되었던 사용 렌즈 타입의 전단광학계와 달리 국내의 연안 환경 특성을 고려하고 높은 신호대 잡음비(SNR)를 가질 수 있는 비축 삼반사경 형태로 설계하였으며, 무인기의 고도, 속도 등에 따른 운영환경 등을 반영한 요구사항을 계산하여 설계 및 제작되고 있다.서 사용되었던 사용 렌즈 타입의 전단광학계와 달리 국내의 연안 환경 특성을 고려하고 높은 신호대 잡음비(SNR)를 가질 수 있는 비축 삼반사경 형태로 설계하였으며, 무인기의 고도, 속도 등에 따른 운영환경 등을 반영한 요구사항을 계산하여 설계 및 제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