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폐기물 소각재 혼합토의 압밀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생활폐기물 소각재 중 바닥재의 지반공학재료로서 활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카올리나이트에 바닥재가 20% 혼합된 시료로 압밀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소각방식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열융용 방식과 화격자 방식으로 소각된 두 종류의 소각재를 사용하여 시험을 진행하였다. 소각재가 혼합된 시료는 소각 방식에 관계없이 소각재가 혼합되지 않은 시료에 비해 압축지수와 재압축지수가 작게 나타났으며, 소각방식에 따른 차이는 확인할 수 없었다.재를 사용하여 시험을 진행하였다. 소각재가 혼합된 시료는 소각 방식에 관계없이 소각재가 혼합되지 않은 시료에 비해 압축지수와 재압축지수가 작게 나타났으며, 소각방식에 따른 차이는 확인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