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시스템 모형을 이용한 동중국해 영양염 수지에 관한 초기 결과

Abstract

동중국해는 쿠로시오와 같은 해류, 장강에서의 담수유입, 조석/조류 및 몬순 등과 같은 복잡한 물리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 매우 복잡한 해역이며, 황해 및 동해와 연결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쿠로시오와 장강을 통해서 물리적으로 유입되는 영양염이 동중국해 내부에서의 생물 펌프에 의해서 어어떻게 변화되고 또 해류에 의해서 황해와 동해로 어떻게 수송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기초적인 계산을 해 보았다. 영양염 수지 계산에 활용한 모형은 POLCOMS-ERSEM 물리-생지화학 결합 해양시스템모형이며, 3차원 해양순환모형은 조석과 담수유입 등 가능한 한 대부분의 물리 현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생지화학 모형은 유광대에서 식물플랑크톤 4개, 동물플랑크톤 3개의 기능군과 박테리아를 포함하여 질산염, 인산염, 규산염이 생물과 환경사이를 오가며 변화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20년간의 모형실험결과를 월평균 계절변동장으로 계산 한 후 영양염의 변동성을 본 결과 장강과 쿠로시오 변동성에 영양염 농도가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동중국해와 황해의 영양염 교환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해로 유입되는 영양염은 여름철 장강 유출수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모형결과를 토대로 동중국해 내부의 영양염 수지를 세부영역별로 계산하여 제시할 수 있었으며, 향후 좀더 자세한 분석과 경년변동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국해 내부에서의 생물 펌프에 의해서 어어떻게 변화되고 또 해류에 의해서 황해와 동해로 어떻게 수송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기초적인 계산을 해 보았다. 영양염 수지 계산에 활용한 모형은 POLCOMS-ERSEM 물리-생지화학 결합 해양시스템모형이며, 3차원 해양순환모형은 조석과 담수유입 등 가능한 한 대부분의 물리 현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생지화학 모형은 유광대에서 식물플랑크톤 4개, 동물플랑크톤 3개의 기능군과 박테리아를 포함하여 질산염, 인산염, 규산염이 생물과 환경사이를 오가며 변화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20년간의 모형실험결과를 월평균 계절변동장으로 계산 한 후 영양염의 변동성을 본 결과 장강과 쿠로시오 변동성에 영양염 농도가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동중국해와 황해의 영양염 교환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해로 유입되는 영양염은 여름철 장강 유출수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모형결과를 토대로 동중국해 내부의 영양염 수지를 세부영역별로 계산하여 제시할 수 있었으며, 향후 좀더 자세한 분석과 경년변동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