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2호 해양위성의 최적 해양관측임무 수행을 위한 임무계획시스템 개발

2019년 발사를 목표로 현재 탑재체 조립이 진행 중인 천리안 2호 해양위성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임무의 발전적 승계를 목표로 정지궤도복합위성(천리안위성 2호)의 해양탑재체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 한반도 및 중국, 일본 주변 지역에 대한 관측만 가능했던 천리안 해양관측위성과 달리, 천리안 2호 해양위성은 관측가능지역이 지구 전구(Full Disk)로 확장되어, 최소 1일 10회 지역관측 및 1회 전구관측을 수행할 예정이다. 천리안 위성 2B호에는 해양관측임무를 위한 해색 다분광 영상기 탑재체와 더불어 환경임무용 관측기기가 함께 탑재되어 있다. 2기의 탑재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매시 기준 각 탑재체에 30분씩 관측시간을 할당하는 시분할 운영개념을 도입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요구사항에서 명시된 천리안 2호 해양위성의 해양관측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탑재체별 시분할 운영개념 등 위성체계에서 요구한 제한사항과 함께 탑재체 관측영상품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Sun glint 및 Solar zenith angle 등의 영상품질 확보 측면에서의 제한사항들을 모두 고려한 최적 해양관측임무 수행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태양궤도특성을 포함한 다양한 제한사항을 반영하는 경우에도, 1일 1회 전구관측을 수행해야 한다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분히 만족함을 확인하였다.한반도 및 중국, 일본 주변 지역에 대한 관측만 가능했던 천리안 해양관측위성과 달리, 천리안 2호 해양위성은 관측가능지역이 지구 전구(Full Disk)로 확장되어, 최소 1일 10회 지역관측 및 1회 전구관측을 수행할 예정이다. 천리안 위성 2B호에는 해양관측임무를 위한 해색 다분광 영상기 탑재체와 더불어 환경임무용 관측기기가 함께 탑재되어 있다. 2기의 탑재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매시 기준 각 탑재체에 30분씩 관측시간을 할당하는 시분할 운영개념을 도입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요구사항에서 명시된 천리안 2호 해양위성의 해양관측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탑재체별 시분할 운영개념 등 위성체계에서 요구한 제한사항과 함께 탑재체 관측영상품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Sun glint 및 Solar zenith angle 등의 영상품질 확보 측면에서의 제한사항들을 모두 고려한 최적 해양관측임무 수행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태양궤도특성을 포함한 다양한 제한사항을 반영하는 경우에도, 1일 1회 전구관측을 수행해야 한다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분히 만족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