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2호 해양관측위성 광학탑재체 Straylight 분석

천리안 2호 해양관측위성(GOCI-II,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II)은 현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에서 주관운영을 수행하고 있는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 임무를 계승하기 위하여, 2019년 발사를 목표로 2012년부터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광학탑재체의 원활한 개발을 위해 하드웨어 제작 전 straylight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광기계부 설계의 최적화 여부를 판단하고자 한다. Straylight은 정상적인 광경로 외에 광학부품 및 기계부의 반사 및 산란에 의해 검출기로 입사하는 빛으로 필터 및 윈도우에서의 반사에 의한 고스트(Ghost) 또한 포함된다. 고스트 분석은 정방향 광추적기법(Forwarding raytracing)을 사용하여 수행하였으며, straylight 분석은 검출기 위치에서 점광원을 생성하여 역방향 광추적기법(Backward raytracing)을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필터와 윈도우에 의한 고스트 분석 및 광학탑재체에 대한 straylight 분석 결과를 통하여 요구사항을 만족함을 확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