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조건에 따른 자유 낙하형 콘 관입기의 안정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중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 스케일 대비 1./10 크기의 자유낙하형 콘 관입 모형을 만들어 수조실험을 진행하였다. 콘 관입 모형의 관입부 길이가 페이로드에 비해 길고, 질량이 증가할수록 직진 안정성이 보장되어지며, 투입 시 각도가 불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인자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투입 시, 가속도계를 이용한 변위 추정 기법을 통해 위치 정보와 속도 정보를 분석하였으며 순간 최대 속도는 1.32 m/s 까지 도달하였다. 상기 연구를 통하여 자유낙하형 콘 관입 실험 모델 설계에 필요한 최소한의 운영 조건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차후 상세 설계 모델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인자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투입 시, 가속도계를 이용한 변위 추정 기법을 통해 위치 정보와 속도 정보를 분석하였으며 순간 최대 속도는 1.32 m/s 까지 도달하였다. 상기 연구를 통하여 자유낙하형 콘 관입 실험 모델 설계에 필요한 최소한의 운영 조건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차후 상세 설계 모델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