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중부 연안역 해양환경정보 Eco-mapping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 근처 연안에 위치한 후암(경북 울진군 죽변면 소재)은 동해안의 대표적인 서식지 양상인 모래-암반으로 이어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으면서, 연안 근접해역에 대한 연안생태 및 환경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미국, 유럽, 호주 등 많은 나라의 연안역 관리 및 보전 프로그램에서는 해양 서식지 관리 효율성 향상을 위해 해양환경에 대한 서식지 매핑(seabed habitat mapping)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와 같이 연안역 및 연안생태자원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해양지리정보를 기반으로 ‘14∼’15에 걸쳐 수행한 후암 주변의 해양환경 및 생물분포 조사데이터에 대해 추가적으로 매핑(Eco-mapping)하였다. 후암 주변의 시공간적인 해양환경 및 생물분포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연안이용 및 관리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도록 Eco-mapping한 결과를 표 1과 같이 기본연안지리정보, 해저공간정보, 해수환경정보, 서식생물정보로 분류하여 소책자(handbook)와 포스터와 같은 정보전달 매체로 시범적으로 제작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해양환경과 서식생물의 분포관계를 나타내는 매핑 연구가 여러 가지 여건으로 다소 미흡하였으나, 이는 계속해서 서식지 매핑을 위한 모델링이나 방법론적 연구로 이어져야 할 필요성을 남기게 되었다.주 등 많은 나라의 연안역 관리 및 보전 프로그램에서는 해양 서식지 관리 효율성 향상을 위해 해양환경에 대한 서식지 매핑(seabed habitat mapping)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와 같이 연안역 및 연안생태자원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해양지리정보를 기반으로 ‘14∼’15에 걸쳐 수행한 후암 주변의 해양환경 및 생물분포 조사데이터에 대해 추가적으로 매핑(Eco-mapping)하였다. 후암 주변의 시공간적인 해양환경 및 생물분포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연안이용 및 관리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도록 Eco-mapping한 결과를 표 1과 같이 기본연안지리정보, 해저공간정보, 해수환경정보, 서식생물정보로 분류하여 소책자(handbook)와 포스터와 같은 정보전달 매체로 시범적으로 제작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해양환경과 서식생물의 분포관계를 나타내는 매핑 연구가 여러 가지 여건으로 다소 미흡하였으나, 이는 계속해서 서식지 매핑을 위한 모델링이나 방법론적 연구로 이어져야 할 필요성을 남기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