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독도 해역 수심대별 간극생물 군집 현존량 분포 및 계절 변동 연구

Abstract

2006년부터 2015년까지 10년간 울릉도-독도 지선상과 독도 인근 해역의 총 33정점에서17회의 해저퇴적물 채집 및 분석을 통해 간극생물 군집의 분포 특성 및 군집 변화를 파악하였다. 전체 서식밀도와 총 생체량은 급경사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연안해역이나 심해분지역과 근소하였으며, 정점별 편차가 크게 나타나서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고, 출현분류군 수는 수심의 증가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이 비교적 잘 나타났다. 우점 분류군인 선형동물과 저서 유공충류는 급경사역과 심해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서식밀도를 나타내서 대부분심해로 구성되어 있는 독도 주변해역에서 생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봄철에 서식밀도 및 생체량이 증가하고 여름철에 감소하였다가 가을철에 증가하고겨울철에 최소값을 나타내는 계절변화 패턴이 확인되었으나 심해분지역에서는 명확한 패턴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해역이나 심해분지역과 근소하였으며, 정점별 편차가 크게 나타나서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고, 출현분류군 수는 수심의 증가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이 비교적 잘 나타났다. 우점 분류군인 선형동물과 저서 유공충류는 급경사역과 심해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서식밀도를 나타내서 대부분심해로 구성되어 있는 독도 주변해역에서 생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봄철에 서식밀도 및 생체량이 증가하고 여름철에 감소하였다가 가을철에 증가하고겨울철에 최소값을 나타내는 계절변화 패턴이 확인되었으나 심해분지역에서는 명확한 패턴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