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러 ICH RC 풍력타워의 휨 성능 평가 실험

Bending Performance Test of Modular ICH RC Wind Power Tower

풍력발전은 육상에서보다 해상에서 운영되는 경우가 더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용량의 증가에 따라 블레이드의 길이가 늘어나고 더 높은 높이의 타워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기존의 강재타워는 큰 세장비로 인하여 좌굴파괴에 의한 위험성이 증가하여 풍력타워의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강재타워 대비 큰 휨강도를 갖는 ICH RC (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구조를 적용한 풍력타워를 제안하였으며, 제작 및 운반, 설치의 용이성을 위하여 타워를 모듈화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모듈화된 타워의 성능검증을 위하여 모듈러 ICH RC에 대한 lab scale의 준정적 실험을 실시하였다. 일체형 타워(SP1)와 2가지 종류의 연결부 방식(SP2, SP3)을 적용하여 비교하였다. 첫 번째 접합방식(SP2)은 ICH RC타워 내부강관의 내측에 플레이트를 덧대고 볼트와 너트를 이용하여 모듈을 접합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방식(SP3)은 모듈과 모듈을 플랜지와 볼트를 이용하여 접합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종방향 철근은 두 종류의 시험체 모두 코플러로 연결하였다. 접합방식 이외의 종철근의 종류, 횡철근 간격 등 모든 조건은 동등하게 설계하였으며, 시험체에 가해지는 외력조건은 시험체 설계단면을 비선형해석 프로그램인 CoWiTA를 이용하여 해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실 여건에 맞추어 선정하였다. 실험의 진행은 일정한 변위를 draft ratio별로 증가시키면서 변위제어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모듈형 시험체는 일체형 시험체 대비 약 90%에 해당하는 하중까지 지지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듈 제작된 ICH RC 풍력타워의 성능을 확인함과 동시에 ICH RC 타워의 제작 용이성을 여 풍력타워의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강재타워 대비 큰 휨강도를 갖는 ICH RC (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구조를 적용한 풍력타워를 제안하였으며, 제작 및 운반, 설치의 용이성을 위하여 타워를 모듈화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모듈화된 타워의 성능검증을 위하여 모듈러 ICH RC에 대한 lab scale의 준정적 실험을 실시하였다. 일체형 타워(SP1)와 2가지 종류의 연결부 방식(SP2, SP3)을 적용하여 비교하였다. 첫 번째 접합방식(SP2)은 ICH RC타워 내부강관의 내측에 플레이트를 덧대고 볼트와 너트를 이용하여 모듈을 접합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방식(SP3)은 모듈과 모듈을 플랜지와 볼트를 이용하여 접합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종방향 철근은 두 종류의 시험체 모두 코플러로 연결하였다. 접합방식 이외의 종철근의 종류, 횡철근 간격 등 모든 조건은 동등하게 설계하였으며, 시험체에 가해지는 외력조건은 시험체 설계단면을 비선형해석 프로그램인 CoWiTA를 이용하여 해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실 여건에 맞추어 선정하였다. 실험의 진행은 일정한 변위를 draft ratio별로 증가시키면서 변위제어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모듈형 시험체는 일체형 시험체 대비 약 90%에 해당하는 하중까지 지지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듈 제작된 ICH RC 풍력타워의 성능을 확인함과 동시에 ICH RC 타워의 제작 용이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