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시스템모형을 이용한 동중국해 영양염 수지의 계절변동성

Title
해양시스템모형을 이용한 동중국해 영양염 수지의 계절변동성
Alternative Title
Seasonal Variability of Nutrients in the East China Sea using Marine System Model
Author(s)
강현우; 서옥희; 소재귀; 장찬주
KIOST Author(s)
Kang, Hyoun Woo(강현우)Seo, Ok Hee(서옥희)Jang, Chan Joo(장찬주)
Alternative Author(s)
강현우; 서옥희; 소재귀; 장찬주
Publication Year
2016-05-1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이동확산 모형(POLCOMS)과 생지화학 모형(ERSEM)을 결합한 해양시스템모형을 이용하여 동중국해 주요 해역별 영양염 수지를 계산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 생지화학적 과정을 계절변동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연평균 표층 영양염의 분포는 중국 연안이 높고 외해쪽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분포를 보이며, 쿠로시오의 영향을 크게 받는 해역과 장강의 영향을 크게 받는 해역으로 대별된다. 쿠로시오의 영향을 크게 받는 해역은 계절적으로 완만한 변화를 보이지만 대체로 여름, 가을을 통한 영양염 유입이 많은 편이며, 동중국해 연안 남서부 해역은 계절변동성이 가장 크게 나타나, 가을-겨울에는 중국연안을 따라 남하하고, 봄-여름에는 대만난류와 쿠로시오의 영향을 받아 북상한다. 장강을 통한 영양염의 입 효과는 제주도 서남쪽 해역에서 계절변동성이 가장 크게 나타나며 9월을 중심으로 한 여름철에 그 영향이 가장 크다. 또한 장강의 영향을 크게 받는 해역에서는 여름철의 경우 표층에서의 질산염:인산염의 비율이 매우 크게 나타나며, 동쪽으로 갈수록 그 크기는 작아진다.의 분포는 중국 연안이 높고 외해쪽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분포를 보이며, 쿠로시오의 영향을 크게 받는 해역과 장강의 영향을 크게 받는 해역으로 대별된다. 쿠로시오의 영향을 크게 받는 해역은 계절적으로 완만한 변화를 보이지만 대체로 여름, 가을을 통한 영양염 유입이 많은 편이며, 동중국해 연안 남서부 해역은 계절변동성이 가장 크게 나타나, 가을-겨울에는 중국연안을 따라 남하하고, 봄-여름에는 대만난류와 쿠로시오의 영향을 받아 북상한다. 장강을 통한 영양염의 입 효과는 제주도 서남쪽 해역에서 계절변동성이 가장 크게 나타나며 9월을 중심으로 한 여름철에 그 영향이 가장 크다. 또한 장강의 영향을 크게 받는 해역에서는 여름철의 경우 표층에서의 질산염:인산염의 비율이 매우 크게 나타나며, 동쪽으로 갈수록 그 크기는 작아진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78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05, 2016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