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블록을 이용한 상치 콘크리트 인터로킹 기술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서지혜 -
dc.contributor.author 원덕희 -
dc.contributor.author 박우선 -
dc.date.accessioned 2020-07-15T21:33:20Z -
dc.date.available 2020-07-15T21:33:20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6-05-20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777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항만구조물 보수보강 시 활용 가능한 키블록형 상치콘크리트 인터로킹 방법을 제안하였다. 상치콘크리트 간의 연결만으로 단위케이슨 전체의 인터로킹 효과 구현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원형과 다이아몬드형 단면을 갖는 키블록 부재를 이용한 상치콘크리트 간의 인터로킹이 시계열 수평파력에 대해 어떻게 저항하며 케이슨 방파제 안정성 확보에 기여하는지 검토하였다. 케이슨 자체의 마찰력으로 저항할 수 없는 이상의 파랑이 외력으로 작용할 경우, 너비방향에 대해서 인터로킹 효과에 의해 비인터로킹인 경우의 3~20% 이내의 변위를 보이며 활동파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였지만, 상치콘크리트의 인터로킹으로 인해 장대형 케이슨화되어 회전력에 의해 길이방향 변위를 증폭시키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실제 적용을 위해서는 상치콘크리트의 회전에 의한 벌어짐을 방지하기 위한 T형 쐐기를 포함하거나 케이블형 인터로킹과의 결합을 통해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벽체의 안전성 측면과 케이슨 활동변위를 제어하는 능력에서 다이아몬드형이 더 우수하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인터로킹 부재 및 상치콘크리트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메쉬의 영향으로 응력에 관한 해석은 국부해석이 필요하다.이용한 상치콘크리트 간의 인터로킹이 시계열 수평파력에 대해 어떻게 저항하며 케이슨 방파제 안정성 확보에 기여하는지 검토하였다. 케이슨 자체의 마찰력으로 저항할 수 없는 이상의 파랑이 외력으로 작용할 경우, 너비방향에 대해서 인터로킹 효과에 의해 비인터로킹인 경우의 3~20% 이내의 변위를 보이며 활동파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였지만, 상치콘크리트의 인터로킹으로 인해 장대형 케이슨화되어 회전력에 의해 길이방향 변위를 증폭시키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실제 적용을 위해서는 상치콘크리트의 회전에 의한 벌어짐을 방지하기 위한 T형 쐐기를 포함하거나 케이블형 인터로킹과의 결합을 통해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벽체의 안전성 측면과 케이슨 활동변위를 제어하는 능력에서 다이아몬드형이 더 우수하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인터로킹 부재 및 상치콘크리트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메쉬의 영향으로 응력에 관한 해석은 국부해석이 필요하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
dc.relation.isPartOf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title 키블록을 이용한 상치 콘크리트 인터로킹 기술 -
dc.title.alternative Interlocking Method of Upper Concrete Using Key-Blocks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89 -
dc.citation.startPage 86 -
dc.citation.title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서지혜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원덕희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박우선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86 - 89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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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Maritime ICT & Mobilit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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