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 처리시스템의 처리수 내 생존하는 식물플랑크톤의 신속한 검출 방법에 대한 기초연구

Primary study to rapidly detect living phytoplankton in treated water of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국제해사기구(IMO)에 의해 2004년 제정된 국제선박평형수관리협약이 2017년에 발효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선박평형수를 관리 감독을 해야 하는 선주나 항만국 통제관(PSCO)들이 BWTS에 의해 처리된 선박평형수가 국제 기준에 만족하는지에 대한 자가 진단 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10 and <50um 크기의 생물(대부분 식물플랑크톤)의 생사판별은 형광 값을 이용하면 다른 대상 종들보다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측정할 수 있는 10AU와 Phyto-Pam 장비를 이용해 기초 시험을 수행하였다. 자연종과 배양종에 대한 현미경으로 관찰된 개체수와 장비를 이용한 형광 값 및 활성 엽록소-a을 값을 비교했을 때, 식물플랑크톤 종에 따른 차이가 있지만 식물플랑크톤의 개체수가 ml 당 약 30cells 이상이면 안정된 값을 보였다. 하지만 실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WTS)의 처리수는 ≥10 and <50um 크기의 생물이 ml 당 10 개체 미만으로 생존해야하기 때문에 처리수를 10L 농축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료를 농축할 경우 탁도에 의해서 10 AU의 형광 값이 방해를 받아 Phyto-Pam으로 활성 엽록소-a 농도만 측정하여 식물플랑크톤 개체수와 비교하였다. 실제 BWTS 처리수에서 현미경으로 식물플랑크톤의 개체수가 관찰되었을 때 Phyto-Pam의 활성 엽록소-a 값도 0.1 ㎍L-1이상의 값을 보여, BWTS 처리수에 대한 자가 진단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선주나 PSCO가 현장에서 자가 진단 방법의 일환으로 형광 값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염분 구배, 탁도에 대한 시험, 그리고 다양한 배양종 및 자연종에 대한 시험들이 진행되어야 보다 더 명확한 시험 방법이 정립될 수 있을 것이다.한 자가 진단 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10 and <50um 크기의 생물(대부분 식물플랑크톤)의 생사판별은 형광 값을 이용하면 다른 대상 종들보다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측정할 수 있는 10AU와 Phyto-Pam 장비를 이용해 기초 시험을 수행하였다. 자연종과 배양종에 대한 현미경으로 관찰된 개체수와 장비를 이용한 형광 값 및 활성 엽록소-a을 값을 비교했을 때, 식물플랑크톤 종에 따른 차이가 있지만 식물플랑크톤의 개체수가 ml 당 약 30cells 이상이면 안정된 값을 보였다. 하지만 실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WTS)의 처리수는 ≥10 and <50um 크기의 생물이 ml 당 10 개체 미만으로 생존해야하기 때문에 처리수를 10L 농축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료를 농축할 경우 탁도에 의해서 10 AU의 형광 값이 방해를 받아 Phyto-Pam으로 활성 엽록소-a 농도만 측정하여 식물플랑크톤 개체수와 비교하였다. 실제 BWTS 처리수에서 현미경으로 식물플랑크톤의 개체수가 관찰되었을 때 Phyto-Pam의 활성 엽록소-a 값도 0.1 ㎍L-1이상의 값을 보여, BWTS 처리수에 대한 자가 진단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선주나 PSCO가 현장에서 자가 진단 방법의 일환으로 형광 값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염분 구배, 탁도에 대한 시험, 그리고 다양한 배양종 및 자연종에 대한 시험들이 진행되어야 보다 더 명확한 시험 방법이 정립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