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원 하위생태계 모형의 독도 주변해역 적용 초기 결과 및 향후 연구 방향

Preliminary results of 1-D lower-trophic ecosystem model around Dokdo and the future research direction

독도 및 독도 주변해역은 상대적으로 높은 생산력을 지닌 해역으로서 해양 생태환경에 대한 이해를 위해 다양한 관측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며, 기후변동 및 인위적 환경변화에 따른 미래 생태계 변화 예측에 기반을 둔 효율적인 대응과 효과적인 관리가 필요한 해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차원 연직난류혼합모형(GOTM)과 영양염-동·식물플랑크톤-유기퇴적물 순환을 기반으로 한 생지화학모형(ERSEM)을 결합한 일차원 하위생태계 모형을 이용하여 독도 주변해역에서의 하위생태계 변수들의 계절 및 경년변동성을 재현하고, 이를 기존 관측자료와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 관측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일차원 모형 및 생지화학 모형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고, 향후 3차원 해양순환-생지화학 결합 모델링 연구로의 확장성에 대해서 토의하였다. 관리가 필요한 해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차원 연직난류혼합모형(GOTM)과 영양염-동·식물플랑크톤-유기퇴적물 순환을 기반으로 한 생지화학모형(ERSEM)을 결합한 일차원 하위생태계 모형을 이용하여 독도 주변해역에서의 하위생태계 변수들의 계절 및 경년변동성을 재현하고, 이를 기존 관측자료와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 관측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일차원 모형 및 생지화학 모형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고, 향후 3차원 해양순환-생지화학 결합 모델링 연구로의 확장성에 대해서 토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