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SEM-GOTM 모델을 이용한 아문젠해 및 북태평양 일산화탄소 분포 재현

Simulation of Carbon Monoxide Distribution in the Amundsen Sea and North Pacific using ERSEM-GOTM Model

ERSEM-GOTM 기반의 1차원 물리-생지화학 결합모형을 이용해서 아문젠해 및 북태평양에서 관측한 일산화탄소의 거동을 모의하고 자료와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한편 일산화탄소의 생성과 소멸에 관한 모형을 개발하여 이를 ERSEM-GOTM에 연동하여 구동되도록 연계하였다. 모형은 서남극 아문젠해 해빙지역 1개 정점과 북서태평양 1개 정점에 대해서 수립하고 1991년부터 2012년까지 약 20년의 안정화 과정을 거쳐 물리-생지화학적 변수들의 재현성을 평가하였으며, 이후 관측일자에 부합되는 일산화탄소 농도 변화를 추출한 후 관측값과 비교하였다.모형에서 나타난 두 해역의 용존유기탄소의 양은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불리한 광조건을 지닌 아문젠해에서의 표층일산화탄소 농도는 북서태평양 보다 낮게 나타났다. 본 모형결과는 광조건과 물리적 환경이 일산화탄소의 수직 분포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인자로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연계하였다. 모형은 서남극 아문젠해 해빙지역 1개 정점과 북서태평양 1개 정점에 대해서 수립하고 1991년부터 2012년까지 약 20년의 안정화 과정을 거쳐 물리-생지화학적 변수들의 재현성을 평가하였으며, 이후 관측일자에 부합되는 일산화탄소 농도 변화를 추출한 후 관측값과 비교하였다.모형에서 나타난 두 해역의 용존유기탄소의 양은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불리한 광조건을 지닌 아문젠해에서의 표층일산화탄소 농도는 북서태평양 보다 낮게 나타났다. 본 모형결과는 광조건과 물리적 환경이 일산화탄소의 수직 분포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인자로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