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200 실증실험을 위한 위치선정 및 조류관측 체계 구축

In-situ experiment site selection and tidal current observation system establishment for the KS200

KS200의 실증실험 위치는 실증실험 후보지로 선정된 명량수도의 5개 지점 중 1)기존 시험조류발전소 활용, 2)항로수역과 안전거리 확보, 3)인접 송전선로와 안전거리 확보, 4)유속조건 및 5)해저지형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한편, KS200의 제어 및 발전효율 평가를 위해 필요한 조류정보의 실시간 획득 및 SCADA 시스템과의 연동을 위해 효과적인 조류관측 체계를 구축하였다. IEC 표준과 해당지역의 수심 여건을 감안하여 유속관측 장비로 ADCP를 선정하였고, 유속관측 장비는 KS200 위치에서 흐름방향의 전&#65381 후 해역에 수차직경(DE)의 2배를 이격하여 설치하는 방안이 도출되었다.율 평가를 위해 필요한 조류정보의 실시간 획득 및 SCADA 시스템과의 연동을 위해 효과적인 조류관측 체계를 구축하였다. IEC 표준과 해당지역의 수심 여건을 감안하여 유속관측 장비로 ADCP를 선정하였고, 유속관측 장비는 KS200 위치에서 흐름방향의 전&#65381 후 해역에 수차직경(DE)의 2배를 이격하여 설치하는 방안이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