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우스 터빈의 최적배치에 대한 매개변수 연구

Parametric Study on Optimum Arrangement of Darrieus Tidal Turbine

조류발전용 다리우스 터빈의 최적배치에 대한 매개변수 연구를 수행하였다. 터빈의 개수, 간격 등을 매개변수로 선정하였으며 2차원 비정상 난류 유동해석을 위해 상용 CFD 코드인 FLUENT를 사용하였다. 매개변수 연구 결과, 터빈 개수가 증가할수록 효율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터빈 개수에 따른 터빈 전/후의 압력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해석결과를 통해 다리우스 터빈의 최적배치 안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는 조류발전단지 계획 시에 참고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터빈 개수에 따른 터빈 전/후의 압력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해석결과를 통해 다리우스 터빈의 최적배치 안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는 조류발전단지 계획 시에 참고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