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하구역에서 조석에 따른 염분과 영양염 특성이 식물플랑크톤 군집구조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섬진강 하구역에서 조석의 영향에 따른 염분과 영양염특성이 식물플랑크톤의 군집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게 위해서 대조기 간조와 만조시 총 14개의 정점에서 계절 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해역은 염분구배에 따른 서식지의 환경특성에 따라 하루에도 만조와 간조에 따른 해수의 이동으로 인하여 담수 및 기수유역의 확장 및 축소에 따른 식물플랑크톤의 종조성의 변화가 역동적(최상류정점 주변에서 담수가 우세할 시 담수종 우점, 해수가 우세할 시 해수종 우점)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루에도 만조와 간조에 따른 해수의 이동으로 인하여 담수 및 기수유역의 확장 및 축소에 따른 식물플랑크톤의 종조성의 변화가 역동적(최상류정점 주변에서 담수가 우세할 시 담수종 우점, 해수가 우세할 시 해수종 우점)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