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수층의 Seismic Oceanography

Abstract

얕은 수심의 서해 해수층 구조와 물리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Seismic Oceanography(SO) 탐사를 수행하였다. 탐사에는 에어건 소스와 다중채널 탄성파 탐사장비가 활용되었다. 본 탐사에서 직접파와 해저면 반사 신호 사이에서 수층내 반사 신호로 여겨지는 탄성파 신호를 획득하였고, 조사라인상의 일부 정점에서 XBT를 활용하여 깊이에 따른 온도 프로파일을 얻었다. 검증을 위해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주파수영역에서의 음향파동모델링을 수행하였고 획득된 반사 신호가 수층 경계면 반사 신호임을 확인하였다. 다중채널 탄성파 탐사 자료의 속도분석을 위해 XBT 속도 자료를 활용하였고 탄성파자료처리 과정을 통해 최종 중합단면을 만들었다. XBT 온도 자료는 중합단면과의 상관성 비교에 활용되었다. 중합단면도는 수층 반사 경계면으로 구분되는 4개의 층 구조로이루어져 있다. 이 구조들은 XBT를 통해 획득한 깊이에 따론 온도 변화와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온도의 변화가 큰 부분에서 수층의 경계가 구분되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본 SO 연구를 통해 서해에 존재하는 YSBCW(Yellow Sea Bottom Cold Water)를확인하였으며 SO가 깊은 수심 뿐만 아니라 얕은 수심의 해수층 분포와 구조를 파악하는데도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