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목해안의 Infragravity wave에 따른 지형변화 특성

Abstract

최근 들어, 지구환경 변화로 인한 태풍강도 증가, 해수면 상승 등의 자연적인 요인과 방파제 건설, 해사채취 등 인위적인 요인으로 연안역에 심각한 침·퇴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연안역의 침·퇴적은 해안선 변화로 가시화되며, 해안선 변화는 Infragrivity wave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한 동해안은 남해안, 서해안과 달리 호형사주가 잘 발달되어 있어 Infragrivity wave-해안선-호형사주의 상관관계가 동해안의 침·퇴적 원인 규명에 중요한 변수로 판단된다.Infragravity wave는 고주파성 파랑(풍파, 너울)이 전파과정에서 비선형성에 의하여 형성된 구속장주기파(Bound long wave)가 비교적 수심이 얕은곳에서 쇄파로 구속이 이완되어 자유장주기파(Free long wave)로 변환되어 발생하며 주기 20s∼200s의 장주기 성분이다. 또한 Infragravity wave는 해안선의 영향에 의하여 외해로 반사되는 유출성분과 해안선에 평행하게 진행하는 연안성분으로 나뉘어지며, 연안성분은 굴절에 의하여 경사해안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Edge wave로서 해안선을 따라 진행한다.본 연구에서는 안목해안 1차(2015. 02. 07~2015. 03. 08) 및 2차(2015. 12. 08~2016. 01. 16) 정밀관측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Infragravity wave 추출방법은 수면변위 시계열 자료에서 주기 20s~200s 사이에 존재하는 장주기 성분을 주파수 스펙트럼 분석을 통하여 파랑을 산정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안목해안의 Infragravity wave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쇄파가 비교적 많이 발생하는 고파랑 시기에 대하여 여러 관측지점에서 동시간에 관측된 자료를 분석하여 안목해안에서 Infragravity wave의 평면적인 분포를 확인하였고, 수심자료를 바탕으로 Infragravity wave-해안선-ty wave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한 동해안은 남해안, 서해안과 달리 호형사주가 잘 발달되어 있어 Infragrivity wave-해안선-호형사주의 상관관계가 동해안의 침·퇴적 원인 규명에 중요한 변수로 판단된다.Infragravity wave는 고주파성 파랑(풍파, 너울)이 전파과정에서 비선형성에 의하여 형성된 구속장주기파(Bound long wave)가 비교적 수심이 얕은곳에서 쇄파로 구속이 이완되어 자유장주기파(Free long wave)로 변환되어 발생하며 주기 20s∼200s의 장주기 성분이다. 또한 Infragravity wave는 해안선의 영향에 의하여 외해로 반사되는 유출성분과 해안선에 평행하게 진행하는 연안성분으로 나뉘어지며, 연안성분은 굴절에 의하여 경사해안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Edge wave로서 해안선을 따라 진행한다.본 연구에서는 안목해안 1차(2015. 02. 07~2015. 03. 08) 및 2차(2015. 12. 08~2016. 01. 16) 정밀관측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Infragravity wave 추출방법은 수면변위 시계열 자료에서 주기 20s~200s 사이에 존재하는 장주기 성분을 주파수 스펙트럼 분석을 통하여 파랑을 산정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안목해안의 Infragravity wave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쇄파가 비교적 많이 발생하는 고파랑 시기에 대하여 여러 관측지점에서 동시간에 관측된 자료를 분석하여 안목해안에서 Infragravity wave의 평면적인 분포를 확인하였고, 수심자료를 바탕으로 Infragravity wave-해안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