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모바일라이다, 멀티빔에코사운더, 싱글빔에코사운더를 이용한 울진 해안 침식 모니터링 지형 조사

동해안에 위치하고 있는 울진은 경상북도의 최북단에 자리하고 강원도에 인접해 있으며, 국가주요 기간시설인 한울원전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이다. 강원도 동해안권과 마찬가지로 울진지역의 해안도 현재 심각한 침식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해마다 해안의 지형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울진구 죽변면 후정리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가 위치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안침식저감원천기술개발” 사업에서 지원하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가 위치한 해안지역의 침식모니터링 지형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2015년까지는 일반적인 조사방법인 RTK-GPS 해빈측량과 싱글빔에코사운더 해저지형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올해 2016년에는 해상 모바일 LiDAR 시스템과 다중빔 음향 측심기를 이용하여 좀 더 정밀하고 정확한 지형측량을 실시하였다. 육상의 해빈 측량을 위한 해상 모바일 LiDAR 시스템은 RIEGL사의 LMS-420i LiDAR와 RTKGPS(Leica GS15, GS25) 및 IMU(MAGUS Inertial+) 장비를 이용하여 구축하였으며, 해저지형 측량을 위한 멀티빔에코사운더 시스템은 Kongsberg사의 EM 3001 MBES와 DGPS(Hemisphere), 모션센서(OCTANS), SV(Smart Sound Velocity) 등의 장비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동하여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육상과 해저의 지형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획득을 목표로 하였으나, 수심 측량 시 조사선의 해안 접근 제한으로 인하여 해안선과 수심 약 5 m 사이의 천해해저에 대한 자료의 공백이 발생하여 이 지역에 대해서는 싱글빔에코사운더와 해안선으로 접근 가능한 소형 고무보트를 활용하여 보완 조사를 수행하고 해저지형 자료를 획득하였다. 이와 같이 육상의 해빈에 대하여는 해상모바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울진구 죽변면 후정리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가 위치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안침식저감원천기술개발” 사업에서 지원하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가 위치한 해안지역의 침식모니터링 지형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2015년까지는 일반적인 조사방법인 RTK-GPS 해빈측량과 싱글빔에코사운더 해저지형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올해 2016년에는 해상 모바일 LiDAR 시스템과 다중빔 음향 측심기를 이용하여 좀 더 정밀하고 정확한 지형측량을 실시하였다. 육상의 해빈 측량을 위한 해상 모바일 LiDAR 시스템은 RIEGL사의 LMS-420i LiDAR와 RTKGPS(Leica GS15, GS25) 및 IMU(MAGUS Inertial+) 장비를 이용하여 구축하였으며, 해저지형 측량을 위한 멀티빔에코사운더 시스템은 Kongsberg사의 EM 3001 MBES와 DGPS(Hemisphere), 모션센서(OCTANS), SV(Smart Sound Velocity) 등의 장비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동하여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육상과 해저의 지형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획득을 목표로 하였으나, 수심 측량 시 조사선의 해안 접근 제한으로 인하여 해안선과 수심 약 5 m 사이의 천해해저에 대한 자료의 공백이 발생하여 이 지역에 대해서는 싱글빔에코사운더와 해안선으로 접근 가능한 소형 고무보트를 활용하여 보완 조사를 수행하고 해저지형 자료를 획득하였다. 이와 같이 육상의 해빈에 대하여는 해상모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