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집중관측 현황

Present condition of ocean intensive observation on the Development of coastal erosion control technology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기온상승, 해수면 상승과 같은 이상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이상 현상으로 여름철에는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는 태풍의 강도 증가하고, 겨울철에는 고파랑의 강도가 증가하여 연안 퇴적물의 침식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해빈 폭이 감소하여 해안도로가 불안정해지고, 레일바이크 길이 무너지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연안에서 일어나는 퇴적물의 이동을 규명하여 이러한 피해를 저감시키기 위해서 해양수산부 R&D인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남해안과 동해안에서 약 1달간의 집중관측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남해안의 표본해안으로 해운대를 선정하고, 동해안의 표본해안으로 안목해안을 선정하였다. 남해안은 대부분의 해변이 양쪽이 막힌 포켓형 모래해안으로 그림 1.1과 같은 해운대를 선정하였고, 동해안의 경우 남해안과 달리 호형사주가 발달하여 해안선에 영향을 미쳐 그림 1.2와 같은 안목해안을 표본해안으로 선정하였다. 비교적 해안선에 근접한 연안에는 SPHINX, VECTOR와 같은 해저면 경계층 관측시스템을 이용하여 관측을 하였고, 수심이 깊은 곳은 AWAC를 이용하여 관측을 시행하였다.하여 해안도로가 불안정해지고, 레일바이크 길이 무너지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연안에서 일어나는 퇴적물의 이동을 규명하여 이러한 피해를 저감시키기 위해서 해양수산부 R&D인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남해안과 동해안에서 약 1달간의 집중관측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남해안의 표본해안으로 해운대를 선정하고, 동해안의 표본해안으로 안목해안을 선정하였다. 남해안은 대부분의 해변이 양쪽이 막힌 포켓형 모래해안으로 그림 1.1과 같은 해운대를 선정하였고, 동해안의 경우 남해안과 달리 호형사주가 발달하여 해안선에 영향을 미쳐 그림 1.2와 같은 안목해안을 표본해안으로 선정하였다. 비교적 해안선에 근접한 연안에는 SPHINX, VECTOR와 같은 해저면 경계층 관측시스템을 이용하여 관측을 하였고, 수심이 깊은 곳은 AWAC를 이용하여 관측을 시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