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해양영토 광역감시망 소개 및 활용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Wide Integrated Surveillance System for Marine Territory

해양에서의 재난/오염은 실시간 파악과 빠른 의사 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매년 집계조차 어려운 불법선박에 의한 피해와 선박사고, 유류오염, 적조 등에 의한 국가적 피해를 줄이고 해양영토 주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가해양영토 광역감시망구축 기반연구 사업이 시작되었다. 국토의 4배에 달하는 국가해양영토를 실시간/광역적으로 정확하게 감시하기 위해서는 가용한 모든 방법/자료의 통합과 이를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최근 인공위성, 유·무인항공기, 헬리카잇, HF 해양레이다, 수중무인기 등의 다양한 플랫폼 개발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들 플랫폼에 장착되는 가시광선, 적외선, 마이크로파 등의 다양한 센서의 고품질화와 경량화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원격탐사기반 다중플랫폼의 해양활용은 감시와 연구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플랫폼별 기술성숙도에 따라 편차는 있으나 감시대상별 분석연구는 성숙단계에 다다랐지만, 플랫폼에 따라 운용성, 공간성, 시간성, 정밀성에 장점과 한계가 있으며 이들 자료에 대한 통합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영토 내에서의 불법선박, 해양사고, 해양오염 등을 빠르고 광역적이며 3차원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다중 플랫폼 통합해양감시분석 SW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자료 통합과 융복합 분석의 관점에서 선박탐지와 적조관측 그리고 해양 모니터링을 위한 현장조사 결과를 소개한다. 원격탐사기반 감시망은 현장관측과 해양예보 모델과의 연동에 의해 대규모 수산양식장 관리와 탐지된 해양쓰레기나 유류유출의 포집에 활용 가능하다.업이 시작되었다. 국토의 4배에 달하는 국가해양영토를 실시간/광역적으로 정확하게 감시하기 위해서는 가용한 모든 방법/자료의 통합과 이를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최근 인공위성, 유·무인항공기, 헬리카잇, HF 해양레이다, 수중무인기 등의 다양한 플랫폼 개발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들 플랫폼에 장착되는 가시광선, 적외선, 마이크로파 등의 다양한 센서의 고품질화와 경량화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원격탐사기반 다중플랫폼의 해양활용은 감시와 연구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플랫폼별 기술성숙도에 따라 편차는 있으나 감시대상별 분석연구는 성숙단계에 다다랐지만, 플랫폼에 따라 운용성, 공간성, 시간성, 정밀성에 장점과 한계가 있으며 이들 자료에 대한 통합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영토 내에서의 불법선박, 해양사고, 해양오염 등을 빠르고 광역적이며 3차원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다중 플랫폼 통합해양감시분석 SW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자료 통합과 융복합 분석의 관점에서 선박탐지와 적조관측 그리고 해양 모니터링을 위한 현장조사 결과를 소개한다. 원격탐사기반 감시망은 현장관측과 해양예보 모델과의 연동에 의해 대규모 수산양식장 관리와 탐지된 해양쓰레기나 유류유출의 포집에 활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