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수시트가 설치된 해상폐기물매립지 호안에서의 침투해석

Seepage Analysis on the Revetment with Geosynthetic Liner at Offshore Landfill

해상폐기물매립장에서는 침출수가 해양으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차수시트를 설치하여 침출수 유출을 차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수시트를 사면부 법면으로부터 해저지반 상부 접지부로의 연장길이에 따른 침투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2차원 유한요소해석인 SEEP/W를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 결과 차수시트를 접지부에 1m이상 연장하여 설치하면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 비해 단위면적당 유량 감소율이 약 67%이상으로 침투유량 저감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차원 유한요소해석인 SEEP/W를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 결과 차수시트를 접지부에 1m이상 연장하여 설치하면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 비해 단위면적당 유량 감소율이 약 67%이상으로 침투유량 저감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