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형상 광부품 기반 우주급 초정밀 광학계 개발

Development of ultra precision optical system based on the freeform optical devices and modules

본 논문에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해양위성센터(KOSC) 에서 현재 개발 중인 자유형상 광부품 기반 우주급 초정밀 광학계의 설계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자 한다. 설계 중인 광학계는 현재 개발중인 자유형상 광부품 가공기기로 제작될 광부품의 우주급 활용 가능 검증을 위한 신뢰성 평가를 위해 제작될 예정이며, 추후에는 해색원격탐사(Ocean color remote sensing)를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최적 설계가 진행된 광학계는 구경200mm 광학계로 3개의 비축 비구면 반사경(Off-axis aspherical mirror)으로 구성된 Three Mirror Anastigmat (TMA) 타입과 구경 500mm 광학계로 2개의 광축 비구면(On-axis aspherical mirror) 및 렌즈군으로 구성된 리치-크레티앙 (Ritchey&#8211 Chr&eacute tien)타입이다. 각 광학계는 정지궤도에서 운영을 목표로 사용자 요구사항 만족을 위한 최적 설계가 수행되었다.활용 가능 검증을 위한 신뢰성 평가를 위해 제작될 예정이며, 추후에는 해색원격탐사(Ocean color remote sensing)를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최적 설계가 진행된 광학계는 구경200mm 광학계로 3개의 비축 비구면 반사경(Off-axis aspherical mirror)으로 구성된 Three Mirror Anastigmat (TMA) 타입과 구경 500mm 광학계로 2개의 광축 비구면(On-axis aspherical mirror) 및 렌즈군으로 구성된 리치-크레티앙 (Ritchey&#8211 Chr&eacute tien)타입이다. 각 광학계는 정지궤도에서 운영을 목표로 사용자 요구사항 만족을 위한 최적 설계가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