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해양과측자료 획득을 위한 종합해양과학기지의 관측수행 현황

Title
장기해양과측자료 획득을 위한 종합해양과학기지의 관측수행 현황
Author(s)
정진용; 노재훈; 심재설; 정종민; 변도성; 이주영
KIOST Author(s)
Jeong, Jin Yong(정진용)Jeong, Jong Min(정종민)
Alternative Author(s)
정진용; 노재훈; 심재설; 정종민
Publication Year
2016-10-26
Abstract
지구환경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의 장기변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20년 이상의 장기 연속관측이 요구된다. 우리나라에 현재 구축된 이어도, 가거초, 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는 설계수명이 50년 이상이며, 적절한 유지/보수가 수행되는 경우 100년 정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건설되었다. 이런 점에서 종합해양과학기지는 장기관측 목적에 매우 적합한 관측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의 관측은 기지 구조물에 직접 관측장비를 설치하여 실시간 및 비실시간으로 관측자료를 수집하는 것과 연구자들이 기지 현장에서 연구목적에 따라 개별적으로 관측을 수행하는 것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종합해양과학기지별로 세부 관측장비와 요소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기상(해상풍, 기온, 기압, 강수량, 복사량 등), 해양(수온, 염분, 파랑, 해류, 엽록소 등), 대기환경(PM2.5, O3, BC 등), 그리고 구조물 거동(가속도, 경사, 변형률) 등 다양한 분야의 관측자료가 현재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연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해양과학기지가 다른 관측플랫폼과 차별되는 가장 큰 장점은 기지 현장에서 연구자들의 직접적인 관측 및 연구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개별적으로 관측을 수행하여 장기간의 관측자료를 획득할 수 있다.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수행되고 있는 위의 두 관측방법은 상호비교를 가능하게 하며, 각각 관측방법이 갖는 시공간적인 약점을 줄일 수 있어 상호보완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다른 관측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하고 신뢰도 높은 관측자료를 생산해낼 수 있다. 하지만 국내의 종합해양과학기지, 특히 이어도 기지정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건설되었다. 이런 점에서 종합해양과학기지는 장기관측 목적에 매우 적합한 관측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의 관측은 기지 구조물에 직접 관측장비를 설치하여 실시간 및 비실 시간으로 관측자료를 수집하는 것과 연구자들이 기지 현장에서 연구목적에 따라 개별적으로 관측을 수행하는 것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종합해양과학기지별로 세부 관측장비와 요소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기상(해상풍, 기온, 기압, 강수량, 복사량 등), 해양(수온, 염분, 파랑, 해류, 엽록소 등), 대기환경(PM2.5, O3, BC 등), 그리고 구조물 거동(가속도, 경사, 변형률) 등 다양한 분야의 관측자료가 현재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연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해양과학기지가 다른 관측플랫폼과 차별되는 가장 큰 장점은 기지 현장에서 연구자들의 직접적인 관측 및 연구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개별적으로 관측을 수행하여 장기간의 관측자료를 획득할 수 있다.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수행되고 있는 위의 두 관측방법은 상호비교를 가능하게 하며, 각각 관측방법이 갖는 시공간적인 약점을 줄일 수 있어 상호보완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다른 관측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하고 신뢰도 높은 관측자료를 생산해낼 수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483
Bibliographic Citation
2016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321, 2016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