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해양과측자료 획득을 위한 종합해양과학기지의 관측수행 현황

Abstract

지구환경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의 장기변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20년 이상의 장기 연속관측이 요구된다. 우리나라에 현재 구축된 이어도, 가거초, 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는 설계수명이 50년 이상이며, 적절한 유지/보수가 수행되는 경우 100년 정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건설되었다. 이런 점에서 종합해양과학기지는 장기관측 목적에 매우 적합한 관측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의 관측은 기지 구조물에 직접 관측장비를 설치하여 실시간 및 비실시간으로 관측자료를 수집하는 것과 연구자들이 기지 현장에서 연구목적에 따라 개별적으로 관측을 수행하는 것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종합해양과학기지별로 세부 관측장비와 요소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기상(해상풍, 기온, 기압, 강수량, 복사량 등), 해양(수온, 염분, 파랑, 해류, 엽록소 등), 대기환경(PM2.5, O3, BC 등), 그리고 구조물 거동(가속도, 경사, 변형률) 등 다양한 분야의 관측자료가 현재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연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해양과학기지가 다른 관측플랫폼과 차별되는 가장 큰 장점은 기지 현장에서 연구자들의 직접적인 관측 및 연구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개별적으로 관측을 수행하여 장기간의 관측자료를 획득할 수 있다.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수행되고 있는 위의 두 관측방법은 상호비교를 가능하게 하며, 각각 관측방법이 갖는 시공간적인 약점을 줄일 수 있어 상호보완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다른 관측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하고 신뢰도 높은 관측자료를 생산해낼 수 있다. 하지만 국내의 종합해양과학기지, 특히 이어도 기지정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건설되었다. 이런 점에서 종합해양과학기지는 장기관측 목적에 매우 적합한 관측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의 관측은 기지 구조물에 직접 관측장비를 설치하여 실시간 및 비실 시간으로 관측자료를 수집하는 것과 연구자들이 기지 현장에서 연구목적에 따라 개별적으로 관측을 수행하는 것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종합해양과학기지별로 세부 관측장비와 요소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기상(해상풍, 기온, 기압, 강수량, 복사량 등), 해양(수온, 염분, 파랑, 해류, 엽록소 등), 대기환경(PM2.5, O3, BC 등), 그리고 구조물 거동(가속도, 경사, 변형률) 등 다양한 분야의 관측자료가 현재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연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해양과학기지가 다른 관측플랫폼과 차별되는 가장 큰 장점은 기지 현장에서 연구자들의 직접적인 관측 및 연구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개별적으로 관측을 수행하여 장기간의 관측자료를 획득할 수 있다.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수행되고 있는 위의 두 관측방법은 상호비교를 가능하게 하며, 각각 관측방법이 갖는 시공간적인 약점을 줄일 수 있어 상호보완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다른 관측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하고 신뢰도 높은 관측자료를 생산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