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과학기지에서 수행된 춘계 대번성 시기 원핵생물 군집조성의 일일변동 연구

해양 원핵생물은 해양의 먹이망을 통한 에너지 전달뿐 아니라 생지화학적 물질 순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해역에서 원핵생물은 식물플랑크톤에 의해 생산되는 유기물을 주로 이용하여 성장하기 때문에 일차생산력과 식물플랑크톤 군집 조성은 원핵생물의 성장과 다양성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해역에서 춘계 대번성 시기에 원핵생물 군집의 변동성을 파악하기 위해 2014년 3월 25일부터 5월 19일까지 이어도 과학기지에 체류하여 매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엽록소 a 농도는 4월 중순부터 5월 초까지 높아졌으며, 초기 농도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하였다. 춘계 대번성 이전에는 Alphaproteobacteria가 가장 우점하였으며, 대번성 및 이후 기간에는 Flavobacteriia가 우점하였다. 종 수준(OTU)에서 볼 때, 동일한 강(class) 내의 OTU들 사이에도 대조적인 일일 변동 양상을 나타내어, 춘계 대번성 시기에 원핵생물 군집의 변동성은 매우 큼을 시사하였다. 원핵생물의 생리적 다양성에 비춰볼 때, 생태계 기능 및 물질 순환의 면밀한 이해를 위해서는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톤 군집 조성은 원핵생물의 성장과 다양성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해역에서 춘계 대번성 시기에 원핵생물 군집의 변동성을 파악하기 위해 2014년 3월 25일부터 5월 19일까지 이어도 과학기지에 체류하여 매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엽록소 a 농도는 4월 중순부터 5월 초까지 높아졌으며, 초기 농도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하였다. 춘계 대번성 이전에는 Alphaproteobacteria가 가장 우점하였으며, 대번성 및 이후 기간에는 Flavobacteriia가 우점하였다. 종 수준(OTU)에서 볼 때, 동일한 강(class) 내의 OTU들 사이에도 대조적인 일일 변동 양상을 나타내어, 춘계 대번성 시기에 원핵생물 군집의 변동성은 매우 큼을 시사하였다. 원핵생물의 생리적 다양성에 비춰볼 때, 생태계 기능 및 물질 순환의 면밀한 이해를 위해서는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