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성 유공충 군집에서 나타나는 전복 가두리 양식장 재배치의 영향

Title
저서성 유공충 군집에서 나타나는 전복 가두리 양식장 재배치의 영향
Alternative Title
Changes on the benthic foraminiferal assemblages of abalone cage relocation in the coastal area in Bogil Island
Author(s)
최재웅; 정다운; 이연규
Publication Year
2016-10-26
Abstract
보길도 동쪽 해안에 위치한 전복양식장의 어장환경 개선을 위해서 일부 가두리를 이동하는 방식으로 재배치를 실시하였다. 어장 재배치로 발생하는 환경변화 및 개선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가두리 이동 전후의 표층퇴적물을 채취하여 입도 및 지화학적 특성 그리고 저서성 유공충군집을 분석하였다. 가두리 유지 해역에서는 뚜렷한 환경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가두리 이동 해역에서는 원활해진 해수순환에 의해 모래함량 증가하였고 또한 퇴적물 온도가 상승함에도 IL이 감소하였고 퇴적물의 용존산소 농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서성 유공충 군집은 Q-mode 군집분석에서 해수순환의 영향을 받는 군집 S와 가두리의 영향을 받는 군집 C로 구분되었다. R-mode 군집분석에서는 가두리 이동전 Elphidium advenum-Pseudoparrella naraensis 하나의 그룹에서 이동 후E. advenum 그룹과 P. naraensis 그룹 두 개로 분리되었다. 군집 S는 풍부도가 증가한 반면 군집 C는 감소하였으며, 특히 군집 S에서 가두리 이동 이후 내성종인 Trochammina hadai와 Eggerella advena가 높은 비율로 출현하기 시작하였다.리고 저서성 유공충군집을 분석하였다. 가두리 유지 해역에서는 뚜렷한 환경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가두리 이동 해역에서는 원활해진 해수순환에 의해 모래함량 증가하였고 또한 퇴적물 온도가 상승함에도 IL이 감소하였고 퇴적물의 용존산소 농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서성 유공충 군집은 Q-mode 군집분석에서 해수순환의 영향을 받는 군집 S와 가두리의 영향을 받는 군집 C로 구분되었다. R-mode 군집분석에서는 가두리 이동전 Elphidium advenum-Pseudoparrella naraensis 하나의 그룹에서 이동 후E. advenum 그룹과 P. naraensis 그룹 두 개로 분리되었다. 군집 S는 풍부도가 증가한 반면 군집 C는 감소하였으며, 특히 군집 S에서 가두리 이동 이후 내성종인 Trochammina hadai와 Eggerella advena가 높은 비율로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45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185, 2016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