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관측과 자료동화 모형의 동중국해 쿠로시오 변동성 비교 분석

대양에서 한반도 지역해로 열, 염 및 물질 수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쿠로시오의 상류역에서 현장관측을 수행하였다. 2015년 6월과 2016년 6월에 쿠로시오를 가로지르는 단면에서 CTD관측을 수행하였고, 2015년 6월부터 1년간 쿠로시오의 중심축과 그 주변의 유속시계열을 획득하였다. 이를 HYCOM (HYbrid Corrdinate Ocean Model)모형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개발한 북서태평양 자료동화 모형 NWP_OPS (North Pacific Ocean Prediction System)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수온, 염분단면 비교 결과 두 모형은 현장관측에서 보이는 수온, 염분의 전반적인 분포를 유사하게 모의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HYCOM은 표층의 수온을 높게 모의한 반면 NWP_OPS는 중층의 수온을 낮게 모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염분의 경우, 두 모형 모두 표층과 중층에서 현장관측보다 낮게 모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쿠로시오 주축의 유속 분포나 시간변동성은 HYCOM이 NWP_OPS에 비해 현장관측과 비교적 유사하게 모의하였다. 그러나 두 모형 모두 쿠로시오 주축의 유속에 비해 주변의 유속은 잘 모의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