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모바일 맵핑 시스템과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이용한 강릉 안목해변에서의 해저지형 및 해변 침·퇴적 조사방법 연구

2015년 5월과 12월에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연안수리 및 침&#8729 퇴적 환경의 거동특성 연구”와 관련하여 강원도 강릉시에 위치한 강릉항 북쪽에 위치한 안목 해변에 대하여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해상 모바일 맵핑 시스템을 이용한 해빈조사와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이용한 정밀 해저지형조사를 함께 실시하여 해빈과 해저지형을 변화를 동시에 관측하였다. 선박의 상부에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LiDAR, RTKGNSS(Real Time Kinematic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이동국 순으로 수직으로 설치하였으며 선박의 좌측에는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설치하고 다중빔 음향측심기가 설치된 프레임에 수직으로 모션센서와 DGPS를 함께 설치하였다.와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이용한 정밀 해저지형조사를 함께 실시하여 해빈과 해저지형을 변화를 동시에 관측하였다. 선박의 상부에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LiDAR, RTKGNSS(Real Time Kinematic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이동국 순으로 수직으로 설치하였으며 선박의 좌측에는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설치하고 다중빔 음향측심기가 설치된 프레임에 수직으로 모션센서와 DGPS를 함께 설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