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파대 해양레이다에 배정된 대역에서의 전파환경 연구

무인으로 운용되는 고주파 해양레이더는 전 세계적으로 350기 이상, 아시아 지역에서만 150기 이상 운용되고 있으며, 2016년 현재, 국내에서는 국립해양조사원, 군산대학교, 서울대학교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에서 49기 이상 운용 및 구축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고주파 해양레이더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WRC-12에서는 해수면 관측 레이더의 사용을 위하여 특정 주파수대역을 분배하였으며, 이를 근거하여 국내에서는 대한민국 방송통신위원회의 주파수정책에 따른 주파수를 분배하여 지정대역 내에서만 운용 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다(Table 1). 그리하여 단파대 해양레이다의 관측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전파환경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에서 해양레이다가 운용되는 지역 중 대역별로 일부 지역을 선정하여 전파환경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40MHz대역대는 구간내 전파잡음이 현저히 낮아 분배된 대역 내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지나, 그 외 저주파 지역으로 내려갈수록 지속적 또는 단기적으로 나타나는 전파잡음의 발생으로 안정적인 자료생성에 영향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단파대 해양레이다를 이용한 인명수색 및 구조, 선박탐지, 해양쓰레기 이동경로 예측 등 다양한 분야에 정확한 해류관측자료가 요구되는바 국내전파환경이 고려된 주파수 분배 및 허가가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고주파 해양레이더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WRC-12에서는 해수면 관측 레이더의 사용을 위하여 특정 주파수대역을 분배하였으며, 이를 근거하여 국내에서는 대한민국 방송통신위원회의 주파수정책에 따른 주파수를 분배하여 지정대역 내에서만 운용 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다(Table 1). 그리하여 단파대 해양레이다의 관측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전파환경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에서 해양레이다가 운용되는 지역 중 대역별로 일부 지역을 선정하여 전파환경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40MHz대역대는 구간내 전파잡음이 현저히 낮아 분배된 대역 내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지나, 그 외 저주파 지역으로 내려갈수록 지속적 또는 단기적으로 나타나는 전파잡음의 발생으로 안정적인 자료생성에 영향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단파대 해양레이다를 이용한 인명수색 및 구조, 선박탐지, 해양쓰레기 이동경로 예측 등 다양한 분야에 정확한 해류관측자료가 요구되는바 국내전파환경이 고려된 주파수 분배 및 허가가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