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모바일라이다를 이용한 강릉항 주변 해빈 변화 관측

Title
해상모바일라이다를 이용한 강릉항 주변 해빈 변화 관측
Author(s)
김창환; 김현욱; 김원혁; 이명훈; 최순영; 박재문; 도종대; 박찬홍; 박현영
KIOST Author(s)
Kim, Hyun Wook(김현욱)Do, Jong Dae(도종대)Park, Hyeon Yeong(박현영)
Alternative Author(s)
김창환; 김현욱; 김원혁; 이명훈; 최순영; 도종대; 박찬홍; 박현영
Publication Year
2016-10-27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효율적인 해안지형 측량을 위한 해상모바일라이다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강릉항 주변 안목-송정 해빈을 2015년 12월과 2016년 1월에 측량하였다. 해상모바일라이다는 선박에 지상라이다(RIEGL LMS-420i), 모션센서(MAGUS Inertial+)와 RTKGNSS(LEICA GS15 GS25)를 함께 고정 설치하여 해안선을 따라 선박을 운항하며 일정한 방향(해안 방향)으로 스캔하면서 탐사하는 장비이다. 탐사지역은 안목-송정 해빈으로 길이 약 2.8 km에 달하는 지역으로 선박에 해상모바일라이다를 장착하고 조사를 실시하였다. 측량된 도로와 건물 및 해빈 경계펜스 등 인공구조물을 제거한 후 해빈의 결과를 살펴보면 안목·송정해수욕장 해빈 표고는 약 0 ∼ 6 m 사이의 분포 범위를 보이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12월 자료와 1월 자료를 비교해보면 연구지역의 북쪽 부분은 전체적으로 1월 자료의 표고가 12월 자료에 비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나고 남쪽부분은 전체적으로 반대로 높아진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해상모바일라이다 자료를 기반으로 구한 해안선을 비교하여 보면 전반적으로 12월에는 1월에 비해 연구지역의 북쪽 지역의 해안선이 전진해서 나타나는 반면 1월에는 남쪽지역의 해안선이 12월에 비해 전진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12월 조사시 조사지역 남부인 강릉항 방파제 쪽 해빈은 모래사장 보수공사로 인하여 해빈에 모래를 대량으로 쌓아 놓았으나 1월 조사시 공사를 완료한 것으로 판단되며 이 영향으로 남쪽지역의 해안선이 전진한 것으로 판단된다. 선박을 이용한 해상모바일라이다는 전빈지역 측량은 잘 이루어지지만 대신 후빈지역의 경우 바다쪽으로의 고도가 높거나 동일한 고도 지역이 있으면 그 육AGUS Inertial+)와 RTKGNSS(LEICA GS15 GS25)를 함께 고정 설치하여 해안선을 따라 선박을 운항하며 일정한 방향(해안 방향)으로 스캔하면서 탐사하는 장비이다. 탐사지역은 안목-송정 해빈으로 길이 약 2.8 km에 달하는 지역으로 선박에 해상모바일라이다를 장착하고 조사를 실시하였다. 측량된 도로와 건물 및 해빈 경계펜스 등 인공구조물을 제거한 후 해빈의 결과를 살펴보면 안목·송정해수욕장 해빈 표고는 약 0 ∼ 6 m 사이의 분포 범위를 보이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12월 자료와 1월 자료를 비교해보면 연구지역의 북쪽 부분은 전체적으로 1월 자료의 표고가 12월 자료에 비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나고 남쪽부분은 전체적으로 반대로 높아진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해상모바일라이다 자료를 기반으로 구한 해안선을 비교하여 보면 전반적으로 12월에는 1월에 비해 연구지역의 북쪽 지역의 해안선이 전진해서 나타나는 반면 1월에는 남쪽지역의 해안선이 12월에 비해 전진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12월 조사시 조사지역 남부인 강릉항 방파제 쪽 해빈은 모래사장 보수공사로 인하여 해빈에 모래를 대량으로 쌓아 놓았으나 1월 조사시 공사를 완료한 것으로 판단되며 이 영향으로 남쪽지역의 해안선이 전진한 것으로 판단된다. 선박을 이용한 해상모바일라이다는 전빈지역 측량은 잘 이루어지지만 대신 후빈지역의 경우 바다쪽으로의 고도가 높거나 동일한 고도 지역이 있으면 그 육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421
Bibliographic Citation
2016년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187, 2016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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