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수대 해역에서 TeraScan을 이용한 NOAA/AVHRR 해수면 온도 산출 시 구름 탐지 기법의 개선

Improvement of Cloud Detection Method for NOAA/AVHRR Sea Surface Temperature Products using TeraScan in the Cold Water

이 연구에서는 TeraScan을 이용한 NOAA/AVHRR 해수면 온도 산출 시, 구름 탐지 과정에서 냉수대 해역이 구름으로 오인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TeraScan은 구름 탐지 시 주간과 야간에 대해 각각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주간에는 2번 밴드(0,72-1.1μm)와 4번 밴드(10.3-11.3μm)를 이용하여 이웃한 픽셀 값과의 차이가 임계치(ch2_delta 및 ch4_delta)보다 클 경우 구름으로 판단하며, 야간에는 4번 밴드를 이용하여 이웃한 픽셀 값과의 차이를 토대로 일관성을 검사한 후 임계치(ch3_minus_ch4)가 3번 밴드(3.5-3.93μm)와 4번 밴드의 차이 값보다 작으면 구름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냉수대가 해역에서는 각 밴드 값이 이웃한 픽셀 값보다 급하게 커지기 때문에 구름으로 오인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구름판별시 사용되는 각 임계치를 변화시켜가며 최적의 임계치를 찾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여 냉수대에서 발생하는 구름 탐지 오류를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드(0,72-1.1μm)와 4번 밴드(10.3-11.3μm)를 이용하여 이웃한 픽셀 값과의 차이가 임계치(ch2_delta 및 ch4_delta)보다 클 경우 구름으로 판단하며, 야간에는 4번 밴드를 이용하여 이웃한 픽셀 값과의 차이를 토대로 일관성을 검사한 후 임계치(ch3_minus_ch4)가 3번 밴드(3.5-3.93μm)와 4번 밴드의 차이 값보다 작으면 구름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냉수대가 해역에서는 각 밴드 값이 이웃한 픽셀 값보다 급하게 커지기 때문에 구름으로 오인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구름판별시 사용되는 각 임계치를 변화시켜가며 최적의 임계치를 찾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여 냉수대에서 발생하는 구름 탐지 오류를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