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접 센서쌍을 이용한 수중음원 위치 추정 실험 및 분석

Abstract

수중음원의 위치 추정은 예인 선 배열, 선측 배열 등과 같은 수동소나를 이용한 방법이 주로 이용된다. 그러나 다중경로에 의한 신호의 상관관계 저하, 고해상의 빔형성을 포함한 고등의 신호처리로 인한 위치추정에 어려움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 다중경로 신호에 강인하며 간단한 신호처리를 이용하여 음원의 거리와 방위를 추정할 수 있는 센서 배열을 제안하며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타당성을 분석하였다[1]. 제안하는 센서 배열은 원거리에 위치한 3개의 센서쌍으로구성되며 각 센서쌍은 2개의 근접한 청음기로 구성된다. 센서간의 시간지연은 상호 상관관계를이용하여 얻는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하는 센서 배열은 10dB 이상의 SNR에서 다중경로 환경에 강인한 위치추정 성능을 보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배열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신호에 강인하며 간단한 신호처리를 이용하여 음원의 거리와 방위를 추정할 수 있는 센서 배열을 제안하며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타당성을 분석하였다[1]. 제안하는 센서 배열은 원거리에 위치한 3개의 센서쌍으로 구성되며 각 센서쌍은 2개의 근접한 청음기로 구성된다. 센서간의 시간지연은 상호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얻는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하는 센서 배열은 10dB 이상의 SNR에서 다중경로 환경에 강인한 위치추정 성능을 보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배열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