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항공기 영상을 활용한 황도 갯벌 표층 퇴적상의 분류

Classification of surface sedimentary facies using UAVs images on Hwang-do tidal flat

갯벌의 퇴적상을 공간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갯벌 환경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기존에는 갯벌의 퇴적상 분포를 분석하기 위해 현장관측 및 위성자료를 활용한 특정 입자 분포에 따른 광학반사도 특성에 의해 퇴적상을 분류하였다. 이러한 분류방법은 위성자료의 공간해상도와 스펙트럼 해상도의 한계에 의해 표층 퇴적상을 정밀하게 분류하기 어렵다. 다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반폐쇄해역인 황도 갯벌에서 테스트 영역을 선정하여 60m 간격의 232개의 입자 샘플로부터 Folk 분류 방법을 기반으로 입도 분포를 분석하였고, 무인항공기 관측으로부터 획득한 정사영상에 객체기반분류방법을 적용하여 표층 퇴적상을 분류하였다. 객체기반분류방법을 적용한 결과 정확도는 약 76% 로 나타났으며, 입도 성분이 유사하지만 지형고도, 조류로 분포 및 지표 잔존수가 상이한 영역에서 오분류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갯벌의 표층 퇴적상 분류 시 퇴적물의 입도 성분뿐만 아니라 지형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분류함으로서 보다 정확한 세분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류방법은 위성자료의 공간해상도와 스펙트럼 해상도의 한계에 의해 표층 퇴적상을 정밀하게 분류하기 어렵다. 다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황도 갯벌에서 테스트 영역을 선정하여 60m 간격의 232개의 입자 샘플로부터 Folk 분류 방법을 기반으로 입도 분포를 분석하였고, 무인항공기 관측으로부터 획득한 정사영상에 객체기반분류방법을 적용하여 표층 퇴적상을 분류하였다. 객체기반분류방법을 적용한 결과 정확도는 약 76% 로 나타났으며, 입도 성분이 유사하지만 지형고도, 조류로 분포 및 지표 잔존수가 상이한 영역에서 오분류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갯벌의 표층 퇴적상 분류 시 퇴적물의 입도 성분뿐만 아니라 지형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분류함으로서 보다 정확한 세분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