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을 이용한 현업지원 서비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는 2010년 발사된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을 주관운영하고 있으며, 2011년 04월부터 정규운영 및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생산된 자료 중 복사보정과 기하보정이 완료된 Level 1B 자료와 해양산출물인 Level 2 자료를 일반 사용자에게 웹사이트로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 및 연구기관 등 정기적으로 위성자료가 필요한 유관기관들에게는 준실시간으로 FTP 자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정부 3.0 대국민 서비스의 일환으로 국내 대형 포털사이트를 통해 주요 위성 자료를 일반 국민들이 접근하기 쉽도록 지원하고 있다.약 5년간의 위성운영을 통해 적조, 녹조, 갈조, 저염분수, 해무, 해빙, 연안용승, 해사채취 해양분야뿐만 아니라, 태풍, 산불 등 육상/대기 분야에서의 다양한 국가 주요 현안들을 관측하였고, 필요 시 담당 현업 기관에 분석 정보를 제공하였다.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자료의 실질적인 현업 활용 증대를 위해 2014년에 위성 운영기관 및 국내 현업기관을 대상으로 ‘정지궤도 해양위성 활용실무협의체’를 구성하였다. 그 결과 수산업, 기상, 군 등 현업기관과의 연계망을 구축하여, 위성운영 기관은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분석자료를 현업기관에 제공하고 현업기관은 분석된 위성자료를 현안대응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있다.향후 현업기관들에게만 제한적으로 제공되었던 과거의 주요 현안 발생 시기 및 지역 정보를 일반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고, 국가 주요현안 대응 지원 확대를 위해 주요 이슈에 대한 분석정보를 현업기관 전용 자료공유 웹사이트를 마련할 계획이다.에게 웹사이트로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 및 연구기관 등 정기적으로 위성자료가 필요한 유관기관들에게는 준실시간으로 FTP 자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정부 3.0 대국민 서비스의 일환으로 국내 대형 포털사이트를 통해 주요 위성 자료를 일반 국민들이 접근하기 쉽도록 지원하고 있다.약 5년간의 위성운영을 통해 적조, 녹조, 갈조, 저염분수, 해무, 해빙, 연안용승, 해사채취 해양분야뿐만 아니라, 태풍, 산불 등 육상/대기 분야에서의 다양한 국가 주요 현안들을 관측하였고, 필요 시 담당 현업 기관에 분석 정보를 제공하였다.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자료의 실질적인 현업 활용 증대를 위해 2014년에 위성 운영기관 및 국내 현업기관을 대상으로 ‘정지궤도 해양위성 활용실무협의체’를 구성하였다. 그 결과 수산업, 기상, 군 등 현업기관과의 연계망을 구축하여, 위성운영 기관은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분석자료를 현업기관에 제공하고 현업기관은 분석된 위성자료를 현안대응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있다.향후 현업기관들에게만 제한적으로 제공되었던 과거의 주요 현안 발생 시기 및 지역 정보를 일반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고, 국가 주요현안 대응 지원 확대를 위해 주요 이슈에 대한 분석정보를 현업기관 전용 자료공유 웹사이트를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