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위성 2호 개발현황 및 운영개념

Development Status and Misson Operation Plan of the Next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II

천리안 해양위성(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은 세계최초 정지궤도 해색위성으로, 2010년에 성공적으로 발사되어 한반도 주변 해양 실시간 모니터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천리안 해양위성의 성공에 따른 임무를 계승하고, 한반도 주변 해역의 장기적 변화 관측 및 전지구의 해양환경 모니터링을 위하여 2019년 발사를 목표로 2012년부터 천리안 해양위성 2호의 개발이 수행되고 있다.천리안 해양위성 2호는 천리안 해양위성과 동일한 동경 128.2도의 정지궤도에서 운영될 예정이며, 천리안 해양위성의 공간해상도 500 X 500 m보다 4배 향상된 250 X 250 m의 공간해상도를 가진다. 천리안 해양위성의 분광채널(8채널)에서 4개 채널이 더해진 12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에따라 산출물 또한 13종에서 26종으로 2배 증가할 예정이다.한반도 주변해역만 관측이 가능한 천리안 해양위성에 비해, 천리안 해양위성 2호는 관측가능지역이 지구 전구(Full Disk)로 확장되어 1일 1회 전구관측을 수행할 예정이며, 한반도 주변지역 관측은 1일 8회에서 10회로 증가할 예정이다. 또한 전지구상에서 특정지역 이슈발생시나 특정지역 관측 요청시 해당지역을 관측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지역관측(User Defined Loca Area, UDLA) 기능도 보유하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천리안 해양위성 2호의 개발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운영개념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해역의 장기적 변화 관측 및 전지구의 해양환경 모니터링을 위하여 2019년 발사를 목표로 2012년부터 천리안 해양위성 2호의 개발이 수행되고 있다.천리안 해양위성 2호는 천리안 해양위성과 동일한 동경 128.2도의 정지궤도에서 운영될 예정이며, 천리안 해양위성의 공간해상도 500 X 500 m보다 4배 향상된 250 X 250 m의 공간해상도를 가진다. 천리안 해양위성의 분광채널(8채널)에서 4개 채널이 더해진 12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에따라 산출물 또한 13종에서 26종으로 2배 증가할 예정이다.한반도 주변해역만 관측이 가능한 천리안 해양위성에 비해, 천리안 해양위성 2호는 관측가능지역이 지구 전구(Full Disk)로 확장되어 1일 1회 전구관측을 수행할 예정이며, 한반도 주변지역 관측은 1일 8회에서 10회로 증가할 예정이다. 또한 전지구상에서 특정지역 이슈발생시나 특정지역 관측 요청시 해당지역을 관측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지역관측(User Defined Loca Area, UDLA) 기능도 보유하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천리안 해양위성 2호의 개발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운영개념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