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파지정대역 중 해양레이더 운용이 가능한 국내 전파대역 분석

무인으로 운용되는 고주파 해양레이더는 전 세계적으로 350기 이상, 아시아 지역에서만 150기 이상 운용되고 있으며, 2016년 현재, 국내에서는 국립해양조사원, 군산대학교, 서울대학교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에서 58기 이상 운용 및 구축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고주파 해양레이더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WRC-12에서는 해수면 관측 레이더의 사용을 위하여 특정 주파수대역을 분배하였으며, 이를 근거하여 국내에서는 대한민국 방송통신위원회의 주파수정책에 따른 주파수를 분배하여 지정대역 내에서만 운용 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분배된 대역을 해양레이더가 운용중이거나 운용될 장소에서 실제 운용되는 해양레이더의 장비를 이용하여 전파환경을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 20MHz이상의 대역대는 해양레이더에 간섭을 미칠 정도의 지속적인 전파잡음이 적은 반면, 20MHz이하 13MHz 대역대는 전파잡음으로 간주되는 유효한 전파신호가 빈번히 수신됨을 알 수 있었다. 상기실험의 결과는 장소와 시간에 따라 수시로 변하는 전파환경을 특정시간의 일부지역에 조사한 것으로 국내의 전파환경을 대표한다고 말할 수 없지만 Lee et al. (2010)의 중앙전파관리소의 전파스펙트럼관리(RAMOS-MM)차량을 이용한 단파대역 전파환경측정 결과와 유사함을 보여 고주파 해양레이더 운용에 분배된 국내 주파수 전파 환경을 파악하기에는 유의한 자료라 여겨진다. 이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고주파 해양레이더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WRC-12에서는 해수면 관측 레이더의 사용을 위하여 특정 주파수대역을 분배하였으며, 이를 근거하여 국내에서는 대한민국 방송통신위원회의 주파수정책에 따른 주파수를 분배하여 지정대역 내에서만 운용 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분배된 대역을 해양레이더가 운용중이거나 운용될 장소에서 실제 운용되는 해양레이더의 장비를 이용하여 전파환경을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 20MHz이상의 대역대는 해양레이더에 간섭을 미칠 정도의 지속적인 전파잡음이 적은 반면, 20MHz이하 13MHz 대역대는 전파잡음으로 간주되는 유효한 전파신호가 빈번히 수신됨을 알 수 있었다. 상기실험의 결과는 장소와 시간에 따라 수시로 변하는 전파환경을 특정시간의 일부지역에 조사한 것으로 국내의 전파환경을 대표한다고 말할 수 없지만 Lee et al. (2010)의 중앙전파관리소의 전파스펙트럼관리(RAMOS-MM)차량을 이용한 단파대역 전파환경측정 결과와 유사함을 보여 고주파 해양레이더 운용에 분배된 국내 주파수 전파 환경을 파악하기에는 유의한 자료라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