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제어형 조류발전기의 실험검증 연구

Abstract

수평축 회전 방식의 조류발전기에 대한 능동제어 방식으로는, 유속의 변동성에 대응하는 블레이드 피치(pitch) 제어, 유향의 변동성에 대응하는 요(yaw) 제어, 그리고 MPPT(maximum power point tracking) 방식의 발전기 제어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블레이드 피치제어는 주 목적인 발전량 제어는 물론 조류발전기가 감내해야 하는 부하를 낮추는 역할을 하며, 180도 회전을 해서 조류의 주방향 변동 시에 대응하기도 하는 등 가장 핵심적인 제어기능이라 할 수 있다.드 피치제어는 주 목적인 발전량 제어는 물론 조류발전기가 감내해야 하는 부하를 낮추는 역할을 하며, 180도 회전을 해서 조류의 주방향 변동 시에 대응하기도 하는 등 가장 핵심적인 제어기능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