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수직축 풍력터빈에 대한 발전시 구조물 응답 분석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10kW급 양력식 2엽 수직축 풍력터빈을 대상으로 동적응답을 계측하여, 주요 진동특성을 분석하고 향후 진동 및 피로에 대한 성능 개선이 가능하도록 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내 A사에서 개발하여 대관령 및 광양 등에서 운영 중인 2엽 수직축 풍력터빈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정지시와 발전시에 대하여 각각 가속도 응답을 계측하고, 실험모드해석을 수행하여 구조물의 고유주파수 및 감쇠비, 모드형상 등을 추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운영 조건을 고려하여 타워를 설계하거나 전체 시스템의공진여부를 검토할 때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축 풍력터빈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정지시와 발전시에 대하여 각각 가속도 응답을 계측하고, 실험모드해석을 수행하여 구조물의 고유주파수 및 감쇠비, 모드형상 등을 추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운영 조건을 고려하여 타워를 설계하거나 전체 시스템의공진여부를 검토할 때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