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수직축 풍력터빈에 대한 발전시 구조물 응답 분석

Title
소형 수직축 풍력터빈에 대한 발전시 구조물 응답 분석
Alternative Title
Analysis of Structural Dynamic Responses of a Vertical Axis Wind Turbine Under Operation Condition
Author(s)
이진학; 김원술; 한택희; 임승률
KIOST Author(s)
Yi, Jin-Hak(이진학)Han, Taek Hee(한택희)
Alternative Author(s)
이진학; 김원술; 한택희
Publication Year
2016-11-18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10kW급 양력식 2엽 수직축 풍력터빈을 대상으로 동적응답을 계측하여, 주요 진동특성을 분석하고 향후 진동 및 피로에 대한 성능 개선이 가능하도록 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내 A사에서 개발하여 대관령 및 광양 등에서 운영 중인 2엽 수직축 풍력터빈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정지시와 발전시에 대하여 각각 가속도 응답을 계측하고, 실험모드해석을 수행하여 구조물의 고유주파수 및 감쇠비, 모드형상 등을 추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운영 조건을 고려하여 타워를 설계하거나 전체 시스템의공진여부를 검토할 때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축 풍력터빈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정지시와 발전시에 대하여 각각 가속도 응답을 계측하고, 실험모드해석을 수행하여 구조물의 고유주파수 및 감쇠비, 모드형상 등을 추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운영 조건을 고려하여 타워를 설계하거나 전체 시스템의공진여부를 검토할 때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318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연안방재학회 연례학술대회, pp.1 - 2, 2016
Publisher
한국연안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