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항해 정보 디스플레이(K-CID) 시스템

KIOST-Cruising Information Display (K-CID) System

최근 세월호 사고와 같은 여객선 관련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상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 연구개발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해상 사고 방지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해서는 선객이 선내의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KIOST)은 센서라이제이션, 이동통신 등의 최첨단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을 활용하여 여객선내 안전 수칙과 여객선의 위치, 상태, 주변 해상 정보 등을 선객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여객선 항해 정보 디스플레이(KIOST-Cruising Information Display K-CID)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K-CID 시스템에는 지상 관제소에서 해당 여객선의 상태 및 위치를 원격 모니터링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K-CID 시스템은 통영 삼덕항과 욕지도 사이를 운항하는 충무훼리호, 해남 우수영항과 흑산도 사이를 운항하는 뉴드림호 등의 여객선에서 시범 운영 중에 있다. K-CID 시스템을 통해 운항경로, 해상상태 등의 여객선 운항 정보를 여객선객과 지상 관제소에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해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객이 선내의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KIOST)은 센서라이제이션, 이동통신 등의 최첨단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을 활용하여 여객선내 안전 수칙과 여객선의 위치, 상태, 주변 해상 정보 등을 선객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여객선 항해 정보 디스플레이(KIOST-Cruising Information Display K-CID)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K-CID 시스템에는 지상 관제소에서 해당 여객선의 상태 및 위치를 원격 모니터링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K-CID 시스템은 통영 삼덕항과 욕지도 사이를 운항하는 충무훼리호, 해남 우수영항과 흑산도 사이를 운항하는 뉴드림호 등의 여객선에서 시범 운영 중에 있다. K-CID 시스템을 통해 운항경로, 해상상태 등의 여객선 운항 정보를 여객선객과 지상 관제소에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해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