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플랑크톤의 개체수가 소독부산물 형성에 미치는 요인

Factor of phytoplankton abundance affecting disinfection by-products concentrations

소독부산물은 물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살균 처리하기 위해 염소 처리나 오존 처리 시 발생하는 물질이며, 독성을 사지고 있어 환경에는 위해한 물질이다.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WMS)도 유사한 방법으로 평형수를 처리하기 때문에 소독부산물이 형성된다. 현재 개발되어 IMO 형식 승인을 받은 제품의 45% 정도가 생물을 사멸하기 위해서 활성물질로 염소를 사용하는 BWMS 장치이다. 본 연구는 환경요인에 따른 소독부산물의 농도 변화와 이에 따른 식물의 성장률을 보고자 하였다. TRO 농도를 10 ppm에서 배양종인 Skeletonema costatum을 이용하여 mL 당 1,000cells(시험구 1)과 50,000 cell(시험구 2)을 처리하여 용존성유기질소(DON) 농도와 형성되는 소독부산물 농도를 비교하였다. 시험구 2의 DON 농도는 25.08 μM(Day 1)과 24.1 μM(Day 5)로 시험구 1보다 2배 정도 높은 DON 값을 보였다. 소독부산물은 총 34개를 분석하였으며, 이 중에서 10개의 항목이 검출되었다. 가장 높은 농도를 보인 소독부산물은 Tribromomethane으로 시험구 1에서는 처리 후 Day 1에서 141 μg/L Day 5에서는 198 μg/L, 시험구 2에서는 각각 179 μg/L와 302 μg/L을 나타내었다. Day 5 처리수의 식물 성장률을 보면, 두 시험구 모두 원수에서 만 독성이 나타났으며, Day 5의 시험구 1과 2에서 각각 82%와 73%을 나타내어 시험구 2에서 보다 더 식물플랑크톤의 성장이 저해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는 BWMS 처리하는 지역의 생물농도에 따라서 소독부산물의 형성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탱크의 보관 기관이 일정시간 길어지는 경우에 독성이 증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개발되어 IMO 형식 승인을 받은 제품의 45% 정도가 생물을 사멸하기 위해서 활성물질로 염소를 사용하는 BWMS 장치이다. 본 연구는 환경요인에 따른 소독부산물의 농도 변화와 이에 따른 식물의 성장률을 보고자 하였다. TRO 농도를 10 ppm에서 배양종인 Skeletonema costatum을 이용하여 mL 당 1,000cells(시험구 1)과 50,000 cell(시험구 2)을 처리하여 용존성유기질소(DON) 농도와 형성되는 소독부산물 농도를 비교하였다. 시험구 2의 DON 농도는 25.08 μM(Day 1)과 24.1 μM(Day 5)로 시험구 1보다 2배 정도 높은 DON 값을 보였다. 소독부산물은 총 34개를 분석하였으며, 이 중에서 10개의 항목이 검출되었다. 가장 높은 농도를 보인 소독부산물은 Tribromomethane으로 시험구 1에서는 처리 후 Day 1에서 141 μg/L Day 5에서는 198 μg/L, 시험구 2에서는 각각 179 μg/L와 302 μg/L을 나타내었다. Day 5 처리수의 식물 성장률을 보면, 두 시험구 모두 원수에서 만 독성이 나타났으며, Day 5의 시험구 1과 2에서 각각 82%와 73%을 나타내어 시험구 2에서 보다 더 식물플랑크톤의 성장이 저해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는 BWMS 처리하는 지역의 생물농도에 따라서 소독부산물의 형성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탱크의 보관 기관이 일정시간 길어지는 경우에 독성이 증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