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반 측량을 위한 자유낙하형 콘 관입기의 기초 연구

A Preliminary Study of a Free Fall Cone Penetrometer for in-situ Geotechnical Survey

최근 들어 수중 내 운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장비들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반탐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지반 조사 방식 중 하나인 자유낙하형 콘 관입기 방법은 중력에 의해 자유 낙하함으로써 부가적인 추진 에너지가 필요치 않으며, 회수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유낙하형 콘 관입기를 개발하기 위해 축소모형 실험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향후 실스케일 모델의 상세 설계에 활용할 예정이다.수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유낙하형 콘 관입기를 개발하기 위해 축소모형 실험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향후 실스케일 모델의 상세 설계에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