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해석을 통한 사석 마운드 굴착시 안벽의 안정성 평가

Title
수치해석을 통한 사석 마운드 굴착시 안벽의 안정성 평가
Alternative Title
Evaluation on the stability of quay wall with rubble mound excavation by numerical analysis
Author(s)
한인숙; 오명학; 권오순; 장인성
KIOST Author(s)
Oh, Myoung Hak(오명학)Kwon, O Soon(권오순)Jang, In Sung(장인성)
Alternative Author(s)
한인숙; 오명학; 권오순; 장인성
Publication Year
2017-03-16
Abstract
초대형 선박의 등장에 따라 기존 항만에서 대형선박의 접안을 위해서는 안벽 구조물에서 안벽 전면의 사석마운드 굴착을 통한 증심이 필요한 실정이다. 중력식 안벽구조물에서는 안벽 구조물 전면의 사석 굴착, 그라우팅 등을 통한 안벽 하부 보강의 단계로 증심공법을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증심 시공시 안전성과 시공효율성을 위하여 3차원 구속효과를 이용한 순차적 분할식 마운드 굴착공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증심공법에 대한 안벽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상용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PLAXIS를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분할 굴착시 적정 굴착폭을 산정하였으며, 순차적 굴착 시공단계에 따른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증심공법을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증심 시공시 안전성과 시공효율성을 위하여 3차원 구속효과를 이용한 순차적 분할식 마운드 굴착공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증심공법에 대한 안벽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상용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PLAXIS를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분할 굴착시 적정 굴착폭을 산정하였으며, 순차적 굴착 시공단계에 따른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19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지반공학회, pp.473 - 474, 2017
Publisher
한국지반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