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울릉분지와 사면에서 획득한 자이언트 피스톤 코어의 퇴적상 특징과 연대 설정

Abstract

2016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이사부호 시험항해를 통해, 동해 울릉분지와 대륙사면에서 자이언트 피스톤 코어 3개를 획득하였다(ISA-16ESUB-2A, -2B, -5). 코어 퇴적물은 생교란 구조 이질(bioturbated mud), 희미한 층리의 이질(crudely laminated mud), 균질한 이질(homogeneous mud), 층리가 발달한 이질(laminated mud)의 네 가지 퇴적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코어퇴적물 내에는 네 층준의 테프라층(U-Oki, AT, Aso-4, Aso-3 tephras)이 관찰된다. 테프라층 연대와 코어 퇴적물 내 부유성 유공충(G. bulloides)의 방사성탄소동위원소 연대를 이용하여, 코어의 연대를 우선적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코어퇴적물의 명도값(light, L*)을 측정하여 이를 오키 릿지(Oki Ridge)에서 획득한 MD01-2407 코어 퇴적물의 값과 비교하였으며, 이로부터 상세한 연대를 설정하였다. 연대설정 결과, 각 코어의 퇴적속도는 8.7 cm/kyr, 12.8 cm/kyr, 28.7 cm/kr로 측정되었다. 코어 전 구간에 걸쳐 퇴적물이 일정한 속도로 퇴적되었다고 가정하면, 각 코어의 최하부 연대는 각각 140 kyr, 170 kyr, 75 kyr인 것으로 분석된다.질한 이질(homogeneous mud), 층리가 발달한 이질(laminated mud)의 네 가지 퇴적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코어퇴적물 내에는 네 층준의 테프라층(U-Oki, AT, Aso-4, Aso-3 tephras)이 관찰된다. 테프라층 연대와 코어 퇴적물 내 부유성 유공충(G. bulloides)의 방사성탄소동위원소 연대를 이용하여, 코어의 연대를 우선적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코어퇴적물의 명도값(light, L*)을 측정하여 이를 오키 릿지(Oki Ridge)에서 획득한 MD01-2407 코어 퇴적물의 값과 비교하였으며, 이로부터 상세한 연대를 설정하였다. 연대설정 결과, 각 코어의 퇴적속도는 8.7 cm/kyr, 12.8 cm/kyr, 28.7 cm/kr로 측정되었다. 코어 전 구간에 걸쳐 퇴적물이 일정한 속도로 퇴적되었다고 가정하면, 각 코어의 최하부 연대는 각각 140 kyr, 170 kyr, 75 kyr인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