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피지분지 중앙해령 지구조 및 해저열수광체 분포

Title
북피지분지 중앙해령 지구조 및 해저열수광체 분포
Author(s)
박상준; 김현섭; 김종욱; Michael; 최선기
KIOST Author(s)
Kim, Hyun Sub(김현섭)Kim, Jonguk(김종욱)Sun Ki, Choi(최선기)
Alternative Author(s)
박상준; 김현섭; 김종욱; Michael; 최선기
Publication Year
2017-04-17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2016년 10월 23일부터 12월 13일까지 52일간 피지 북서쪽 북피지분지(North Fiji Basin)내 중앙해령(Central Spreading Center) 및 북피지분지 삼중합점에 대한 지구조 및 해저열수광체 분포 확인을 위한 탐사를 수행하였다. 탐사는 KIOST가피지 배타적 경제수역 내에 보유하고 있는 3개 지역의 광구 (KF1, KF2, KF3) 중 해저열수광체 부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 KF2와 K3 지역에 대하여 집중 수행하였다. 해저정밀지형 탐사결과 최북단 지역(KF2)에서는 대량의 마그마 상승에 의한 고지대(high land)와tectonic extension에 의한 abyssal hill이 발달하고 있으며, 이들 abyssal hill은 해령축을 중심으로 지구대(graben)를 형성한다. 북피지분지 삼중합점은 현무암의 대량 분출에 의한 마그마방(magma chamber) 붕괴로, 직경 약 1.8km의 칼델라구조가 명확히 확인된다. 칼델라 내부에서는 tectonic extension에 의한 abyssal hill의 구조선이 비교적 잘 인지되고 있어 확장이진행된 이 후 콜드론 구조가 형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KF3 지역의 중앙해령은 마그마 상승에의한 고지대가 분명히 확인되는 반면, 북측의 해령과는 다르게 abysall hill이 관찰되는 확장대의 규모는 줄어든다(KF2 >2km, KF3 ~0.55km). KF3지역에서 관찰되는 남북으로 이어지는균열들은 인리형(pull-apart) 구조를 매우 잘 보이고 있어 확장 초기에 발달하는 전형적인 구조들로 판단된다. KF2에서 관찰되는 열수분출구들은 비활동성 분출구가 우세하며, 주로 확장축 외곽부 abyssal hill을 따라 남북방향을 발달한다. 열수분출구의 높이는 대체로 10m~15m를 보이며, 황화물 마운드는 매우 견실하게 탐사는 KIOST가피지 배타적 경제수역 내에 보유하고 있는 3개 지역의 광구 (KF1, KF2, KF3) 중 해저열수광체 부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 KF2와 K3 지역에 대하여 집중 수행하였다. 해저정밀지형 탐사결과 최북단 지역(KF2)에서는 대량의 마그마 상승에 의한 고지대(high land)와tectonic extension에 의한 abyssal hill이 발달하고 있으며, 이들 abyssal hill은 해령축을 중심으로 지구대(graben)를 형성한다. 북피지분지 삼중합점은 현무암의 대량 분출에 의한 마그마방(magma chamber) 붕괴로, 직경 약 1.8km의 칼델라구조가 명확히 확인된다. 칼델라 내부에서는 tectonic extension에 의한 abyssal hill의 구조선이 비교적 잘 인지되고 있어 확장이진행된 이 후 콜드론 구조가 형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KF3 지역의 중앙해령은 마그마 상승에의한 고지대가 분명히 확인되는 반면, 북측의 해령과는 다르게 abysall hill이 관찰되는 확장대의 규모는 줄어든다(KF2 >2km, KF3 ~0.55km). KF3지역에서 관찰되는 남북으로 이어지는균열들은 인리형(pull-apart) 구조를 매우 잘 보이고 있어 확장 초기에 발달하는 전형적인 구조들로 판단된다. KF2에서 관찰되는 열수분출구들은 비활동성 분출구가 우세하며, 주로 확장축 외곽부 abyssal hill을 따라 남북방향을 발달한다. 열수분출구의 높이는 대체로 10m~15m를 보이며, 황화물 마운드는 매우 견실하게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162
Bibliographic Citation
2017년 춘계 지질과학기술 공동학술대회, pp.96, 2017
Publisher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